한나라당 도지부 논평 '3개유지 합의' 존중 촉구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국회의원 정수, 선거구 인구 상·하한선 합의 이후 제주도 국회의석 축소 전망이 나오면서 정치권에서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제주도지부가 11일 '도세 약화'를 우려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정경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제주지역 국회의원수가 줄어들 위기에 놓여있는데 이는 바로 도세(道勢)의 약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전 도민이 경계해야할 사태"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열린우리당의 주장대로 지역구와 비례대표 국회의원 숫자를 동결하기 위해 선거구 인구 하한선을 11만5000명으로 할 경우 북제주군 선거구는 확실하게 통폐합될 수밖에 없고, 정개특위 간사들이 잠정 합의한 대로 10만5000명으로 할 경우에도 북제주군 선거구는 불과 3000명 모자라 통폐합 대상 선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점과, '광역자치단체에 2명의 국회의원'이라는 기형적 분포 등을 감안해 당초 4당 원내대표 들이 제주도 선거구를 현행대로 3개로 유지키로 합의한 것"이라고 지난해 정치권의 합의를 상기시켰다.

그는 따라서 "국회 선거구획정위는 4당 원내대표들의 합의를 존중하고 '광역자치단체에 2명의 국회의원'이라는 기형적 분포를 불식시키기 위해 최소한의 융통성을 발휘, 현행 3개 선거구를 유지토록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민주당 제주도지부는 '제주도 의원 3석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제주출신 현역의원들의 책임을 강하게 추궁한 바 있다.

민주당은 논평에서 "열린우리당 주장대로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동결한다면 북제주군 선거구는 정개특위가 정한 10만5000명 하한선에 맞추지 못해 제주시와 통합, 분구되거나 별도의 특별조치가 없는 한 서귀포시·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합돼 제주도 의원 1석이 줄어들게 됐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지금까지 제주출신 3명의 국회의원들은 뭘 하고 있었느냐"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