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연대, 1인 시위ㆍ도민대토론회ㆍ제주투어 등 계획

김태환 지사가 행정계층구조 개편를 위해 행자부에 '주민투표'를 건의하는 등 사실상 '올인'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주민투표가 발의될 때까지 '혁신안'의 문제점을 집중 제기하는 등 반대운동에 총력을 기울인다.

올바른 제주도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한 도민연대(준)는 8일 오후 3시 주민자치연대 사무실에서 대표자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대표자회의에는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김효상 위원장, 주민자치연대 김상근 대표, 송재호 교수 등 대표자와 실무자 20여명이 참석했다.

도민연대는 '주민투표'의 대응방안으로 '혁신안 반대'나 '점진안 지지' '선거 보이콧' 문제 등에 대해서는 추후 결정키로 했다.

도민연대는 주민투표가 발의될 때까지 '혁신안'의 문제점을 집중 부각시키는 대대적인 캠페인과 토론회, 집회 등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민연대는 오는 13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계층구조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필두로, 제주도청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또 도민연대는 행자부에 '주민투표'에 대한 공개질의서와 입장을 담은 건의문도 제출키로 했다.

이어 6월21~22일에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혁신안' 문제점을 도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 '풀뿌리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제주투어를 계획해 전도적인 여론몰이에 나선다.

도민연대는 '혁신안' 문제제기와 함께 지역간담회를 통해 '청년회'와 '부녀회' 등 지역 풀뿌리 조직과 연대를 통해 외연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김상근 대표는 "주민투표가 발의되기 전까지인 6월말까지 대대적인 도민선전전을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혁신안'에 대해 도민들에게 직접 알려 나갈 것"이라며 "주민투표가 발의되면 선거 보이콧에 나설지, 점진안 지지운동에 나설 지 여부를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