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횡령사건으로 정부 지원금 3년간 중단
도내 음악인들, “어떻게든 명맥 유지해야...”

   

정부 지원이 끊기면서 9년간 진행돼 온 제주국제합창제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도내 음악인들은 축제 명맥이 끊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해 제주국제합창제 조직위원장의 보조금 횡령 사건으로 제주국제합창제가 올해부터 3년간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훈령에 따르면 횡령 등 단체에 문제가 생겼을 때 3년까지 지원을 못하게 한다고 규정돼 있다.

지난해 제주국제합창제는 지자체 보조금 지원 사업(매칭)으로 진행돼 국비와 도비 각 2억원씩 총 4억원이 투입됐다.

정부 지원금은 끊겼지만 제주음악협회와 제주합창연합회를 비롯한 음악인들은 제주를 대표해 온 문화예술공연인 제주국제합창제의 명맥을 이어야 한다며 제주도에 지방비 지원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도는 "정부 지침에 따라 정한 방침을 어길 수 없다"며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도내 음악인들은 “한 번 멈춘 행사는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9년간 도내 대표 예술공연 행사로 자리매김해 온 행사를 일부 인사의 잘못으로 무산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도내 음악계 일부에서는 도 지원을 받거나 음악인 자체 합창제를 개최해 명맥이라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