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선정 전략모색’ 토론회
김일환 교수 “실증사업 성공마무리, 참여업체 ‘우군化’ 필요”

▲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위원장 좌남수)는 5일 오후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스마트그리드 발전 및 2012년 거점지구 선정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녹색성장 국가전략에 가장 부합한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를 제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제주 실증단지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68개 기관·업체를 ‘우군化’하는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위원장 좌남수)는 5일 오후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스마트그리드 발전 및 2012년 거점지구 선정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김일환 제주대 교수. ⓒ제주의소리
김일환 제주대 교수(전기공학과)는 ‘녹색성장과 스마트그리드 발전전략에 대한 제언’주제발표를 통해 “거점도시 유치를 위해 현재 자치단체간 총성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대구시의 경우 이미 지난해 9월 용역까지 마무리하고, 시민홍보를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가 유치경쟁에 너무 느슨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SWOT’ 분석을 통해 제주가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선정에 유리한 점으로 △국가 실증단지 보유 △에너지효율화 최적 테스트베드 △특별자치에 의한 신속한 법·제도 정치 가능 등 3가지를 꼽았다.

반면 ‘총성 없는 전쟁’으로 불릴 정도로 치열한 유치경쟁과 제주가 갖고 있는 중앙정부에 대한 영향력 미흡, 취약한 지방재정 등은 위협요소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김 교수는 현재 실증단지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68개 기관·업체를 ‘우군’으로 만드는 전략이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교수는 “제주는 특별자치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의회 차원의 법률 지원이 타 지역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면서 “민간기업 투자 시 법인세 감면·면제 등의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은 상당한 매력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가 섬 지역으로서 독자적인 테스트가 가능한 최적의 테스트베드라는 점도 부각시켜야 할 장점으로 꼽혔다.

김 교수는 “11월 열리는 ‘스마트그리드 위크’ 행사에 각국 정상들이 제주를 방문하게 될 텐데, 이를 최대한 활용해 제주 실증단지 사업의 성과 등을 제대로 홍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했다.

김인환 제주지식산업진흥원장은 “제주는 특별자치도라는 특성상 특별법을 통해 제주에만 한정적으로 각종 규제의 적용 및 철폐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범사업에 적격”이라며 “제주도의회가 조례 제정 뒷받침을 통해 타 경쟁도시에 앞서나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줘야 한다”며 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김 원장은 또 “우리는 실증단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거점도시 선정 때까지 타 지역에서 넘보지 못할 정도의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제주와 미국 일리노이주와 MOU를 맺고, 아부다비와 MOU체결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제주는 실증단지를 근거로 해서 국제화 전략에 앞서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강신영 제주스마트그리드 기업협회 간사는 “기업의 속성은 이윤이 나는 곳에 가게 되어 있다. 실증사업 결과 이익이 난다고 판단을 하면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제주에 거점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을 것”이라며 “실증사업 기간동안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행정에서의 기술개발 지원사업이 더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3년까지 제주시 구좌읍 일대에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와 연계해 2011년에는 스마트그리드 시범도시를 선정한 후 2030년까지 27조5000억원을 투입해, 세계 최초 국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오는 2013년 11월까지 국비 685억원, 민간자본 1710억원 등 2395억원이 투자되는 제주 실증단지 구축사업에는 전력, 통신, 자동차, 가전 등 스마트그리드 유관기업 168개 사가 참여, 수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시험 운용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