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홈쇼핑 전철 밟아선 안돼...사업주체 ‘공공기관’에 맡겨야

▲ 강창일 의원
국회 강창일(민주당, 제주시갑) 의원이 5일 국정감사에서 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국회 기식경제위 소속 강 의원은 이날 중소기업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기존 5대 TV 홈쇼핑 체제하에서 중소기업은 매출대비 40~60% 수준의 높은 방송 판매수수료, 정액방송제 적용으로 리스크 증가, 보험.상조사.대출 등 무형상품과 수입명품 방송 확대로 판매기회가 축속되고, 또 매출 부진시에는 홈쇼핑사의 일방적인 방송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실정을 지적했다.

정액제 방송은 방송전에 TV홈쇼핑에 방송시간에 따라 설정한 매출액에 준하는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실제 매출액이 기준에 미달할 경우에는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가 손실을 보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5월31일 TV홈쇼핑 업체의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차원에서 방송통신위원회에 판매수수료 인하 유도 및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 신규사업자 허용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 현재 홈쇼핑은 1일 120시간으로 제한돼 있기 때문에 5개사가 독점적 지위에 있다.

강창일 의원은 “지난 2001년 TV홈쇼핑 시장의 독과점 해소와 중소기업 균형발전을 위해 ‘우리홈쇼핑’을 추가로 선정했지만 당시 (주)경방과 (주)태광이 대주주였던 우리홈쇼핑은 2006년 역대 최고 733억원의 수익에도 불구하고 롯데에 지분을 넘겨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사업으로 발전할 기회를 놓쳐 버렸다”면서 “이번에는 이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51% 이상 공공기관이 지분을 소유해 경영권 매각을 막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공공기관에서 기존 5대 홈쇼핑사보다 10~20%이상 낮은 30% 이내에서 관리할 경우, 기존 5대 홈쇼핑사의 높은 수수료를 낮추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그 필요성을 강조해싿.

강 의원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자회사에서 이미 홈쇼핑 판매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해 5대 홈쇼핑사에 중소기업 제품 런칭사업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는 홈쇼핑경험이 있고 보유자금도 180억원에 이르는 만큼 TV홈쇼핑 경영이 가능하다”면서 “중소기업유통센터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참여한다면 공공성과 사업성이 충분히 확보될 것:이라며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 신규선정에 중소기업청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