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토론회 등 통해 공론화 후 실시여부 결정해야" 유보나 폐지 촉구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선택진료제 도입 저지를 위한 공대위'가 구성돼 적극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김상림 제주대병원장은 "선택진료제에 대한 도민여론을 수렴해 의대 교수들과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제주대학교병원 당초 5월 '선택진료제'를 시행하려고 했지만 "도민의료비 증가"라는 여론에 밀려 7월로 2달간 연기했다.

제주대병원은 병원신축과 매년 늘어나는 적자해소를 위해 '선택진료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시민사회단체는 '일반진료비에 비해 최고 2배나 되는 비싼 진료비 부담' '불평등의료 확대, 저소득층 의료서비스 질 저하 초래' '의료기관의 수익보장 위한 수단' 등으로 전락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제주DPI, 한국자활후견기관 제주지부 등 도내 16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선택진료제 도입 저지를 위한 공대위'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오전 11시30분 제주대병원에서 김상림 병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공대위는 돈벌이에 급급해 도민의료비를 가중시키는 '선택진료제'를 유보하고, '도민토론회' 등 공개적인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대위는 제주대병원의 예산이 부족하다면 시민사회단체와 제주도, 병원간 공동으로 대중앙정부에 대한 예산확충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강봉균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선택진료제에 대한 일반 도민들의 여론은 '의료비만 가중시킨다'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도민토론회나 적극적인 홍보를 하는 등 정당성이 확보될 때까지 유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섭 제주DPI회장은 "제주대병원은 아직도 도민들은 '제주의료원'으로 알고 있을 정도"라며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서비스를 확충시키지 않은 채 '선택진료제'를 강행한다면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태권 전농제주도연맹 의장은 "환자를 담보로 도민 호주머니를 털어가겠다는 것이 선택진료제"라며 "제주대병원 예산이 부족하다면 시민사회단체와 제주도, 병원이 공동으로 예산확충을 위해 대중앙 교섭을 같이 해나가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김경환 한국자활후견기관 제주지부 대표실장은 "선택진료제를 7월에 강행한다면 도민의 강력한 저항을 초래할 것"이라며 "충분한 검토와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상림 원장은 "제주대병원은 도민을 위한 공공의료기관이란 인식을 한번도 버린 적이 없다"며 "선택진료제는 제주대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부터 시작할려고 했고, 전체 교수회의를 통해서 결정된 사항"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 자리에서 선택진료제를 '한다 안한다'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오늘 얘기와 도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교수들에게 전달하겠다"며 "대학병원으로서 제주도를 위한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대위는 다음주까지 '선택진료제'에 대한 병원측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