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ㆍ북제주군, 비상수송대책…교육청 등교시간 탄력 운영

대화여객 노조가 10일 자정을 기해 전격적으로 '파업'을 선언함에 따라 제주시를 비롯한 북군과 교육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대화여객은 노사간 대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등 불신의 골이 깊어 파업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돼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대화여객 노조 이명안 지부장은 9일 '제주의 소리'와 통화에서 "지난 4월 지노위에서 조정한 임단협안을 회사측에서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이번 파업의 직접적인 책임은 사측에 있다"고 항변했다.

실제로 지난 4월15일 새벽에 극적 타결한 대화여객 노사의 임단협을 사측은 거의 지켜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합의안에 따르면 사측은 노조 조합원에게 2004년 미지급 임금 3개월을 분할 지급하고, 상여금도 분할해 지급하기로 했지만 올해 4월달 임금도 6월3일에 지급하고, 5월 임금은 아직까지 지급하지 않은 실정이다.

사측에서 합의를 이행하지 않자 노조는 '체불임금'으로 노동부에 고발한 것을 취하하지 않고 있다.

대화여객 노조는 지난 7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128명이 투표해 125명(98%)이 찬성해 '파업'을 예고했다.

제주시는 노사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 위해 양측의 양보를 기대했지만 결국 대화창구조차 마련하지 못했다.

'체불임금' 고발로 대화여객 노사는 9일 오후 검찰에서 대질심문을 받은 게 유일한 대화였다.

이명안 지부장은 "회사가 조그만 성의도 보이지 않은 채 무조건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시민들에게는 정말 죄송하다는 말밖에는 할 수 없는게 우리들의 심정"이라며 "계속되는 임금체불로 거리로 내몰리고, 가정이 파탄지경에 이르러 마지막 수단인 파업을 결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대화여객 임경조 대표이사는 "먼저 밀린 임금을 제때에 지불하지 않은 잘못은 회사에 있지만 노조도 막무가내로 떼를 쓰고 있다"며 "회사 부동산 매각을 위해 자구노력하고 있으며, 노조는 회사의 어려움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시민불편을 초래할 파업을 막기 위해 노조측과 대화의 채널을 열어두고 있다"며 "이번 사태만 해결된다면 새로운 노사관계를 시민들에게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대화여객 파업에 대비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는 등 부산하게 움직이고 있다.

운행노선을 현재 46개 노선 207대에서 13개 노선 80대로 축소하고, 외곽지역에 차량 5대를 임차해 책임운행하고, 간선도로변까지 환승차량을 무료로 투입한다.

또한 10일 오전 5시30분까지 전직원 비상소집령을 내렸고, 직원들을 주요 승차대에 배치해 정류장 장기대기 승객들을 자가용으로 수송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승차대에 안내문과 임시 버스시간표를 부착하고,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파업상황을 설명했다.

북제주군도 파업에 대비해 조천읍 함덕, 애월읍 하귀.광령리 등 시내버스가 운행되던 5개 노선에 전세버스 10대를 투입, 제주시내 까지 운행한다.

교육청도 파업이 일어날 경우 가장 피해를 많이 있는 계층이 학생들이기 때문에 각 학교별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특히 외곽학교인 신성여고.제주공고.제주상고.신성여중.대기고 등 5개 학교는 1교시 수업을 1시간 늦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