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료원이 공공서비스노조에 제주지역 노사관계 사상 초유의 공격적 쟁의발생 통보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파업'을 유도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공공서비스노동조합 의료연대제주지역지부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의료원 사용자가 '파업을 하라'며 벼랑 끝에 서 있는 노동자들의 등을 억지로 떠밀고 있다"고 성토했다.

제주의료원은 공격적으로 쟁의발생 통보 공문을 노조에 발송하고,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 통상적으로 쟁의발생 통보와 조정신청서는 노조가 하는 것으로 제주지역 노사관계에서 사용자가 먼저 한 것은 초유의 일이다.

공공노조는 "지난 6월부터 상견례를 시작으로 5개월 동안 단체협약 갱신을 위해 단체교섭을 9차례 진행해 왔다"며 "하지만 9차례 단체교섭에서 단체협약 갱신안에 대해 노사가 논의를 한 것은 단 2차례 뿐이었고, 나머지는 사용자의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인해 아예 논의조차 못했다"고 주장했다.

공공노조는 "사용자는 지난 10월21일 노조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22개의 개악안을 노조에 통보했고, 29일 9차 교섭에서 노조가 거부하자 일방적으로 교섭결렬을 선언했다"며 "노조 교섭위원에게 '당장 쟁의행위에 들어가라'며 파업을 부추기는 발언까지 서슴없이 했다"고 밝혔다.

공공노조는 "노사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성실하게 교섭에 나서도 시원찮을 판에 제주의료원의 이런 공격적 발언과 쟁의조정신청은 한마디로 사용자의 선전포고"라며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망각한 채 노사관계를 파탄낼 방침을 고수한다면 그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제주의료원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