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주민투표일 임시공휴일 지정 건의"

김태환 지사는 20일 "설령 혁신안이 된다고 하더라도 시·군 공무원의 신분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시·군 공무원들이 혁신안이 되면 구조조정이 있지 않을까 불안해 하고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행정이) 사기업도 아닌데 법으로 보장된 공무원의 신분을 어떻게 할 수가 있느냐"면서 이 같이 답변했다.

김 지사는 "고도의 자치를 실현할 특별자치도가 되면 새로운 업무가 많이 생기게 돼 공무원 수가 늘면 늘었지 줄지는 않는다"면서 "공무원들이 능력을 훨씬 더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읍면동사무소와 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인력도 지금보다 훨씬 더 보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금도 서귀포시 공무원이 제주시나 도청에 오고 싶어도 못 오는 공무원이 많지 않느냐"며 "(혁신안으로 된다면) 순환보직도 되고 능력에 따라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마련될 것인 만큼 공무원 신분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설명회와 관련 "입장에 따라 이해관계가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크게 봐서는 함께 어우러져 가야 한다"면서 "민감한 사안이 있을 때 공인으로서는 상당히 언동에 신중해야 한다. 내 자신도 각별히 유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도민들이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지만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마음을 읽고 행동해야 한다"며 일부 인사들의 과도한 발언에 유감을 표했다.


김 지사는 이어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한 주민투표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주도록 정부에 건의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투표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주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김 지사는 "행정자치부가 오늘 당정 협의를 거친 뒤 금명간 제주도에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할 것"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해 빠른 시일 안에 주민투표를 실시토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선거와 총선, 지방선거를 제외하고는 보궐 재선거, 그리고 주민투표일은 현재는 임시 공휴일에서 제외된 상태로 투표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려면 국무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김 지사는 도지방개발공사 전직 임원에 대한 법원판결에 대해서는 "사법부의 판단은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며 "행정이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지적받는다면 겸허히 받아들여야 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항소여부는 그 쪽(개발공사)에서 판단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