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오영훈 의원 “BTL사업 포기 후 병상 통합 등 검토 필요”

민간투자유치(BTL) 방식으로 추진 중인 서귀포의료원 신축사업이 제주도정의 재정을 압박, 결국은 도민 부담으로 되돌아온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오영훈 의원(민주당).ⓒ제주의소리
또한 현재 추진되는 제주재활전문센터 공사를 중단해 서귀포의료원과 병상을 통합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병과를 개설하는 등의 경영 합리화 방안을 강구하라는 정책제언도 나왔다.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오영훈 의원(민주당)은 17일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서귀포의료원의 BTL사업 포기를 촉구했다.

오 의원은 “서귀포의료원 신설(400병상)과 재활센터(150병상)를 합치면 550병상으로 공급 과잉 가능성이 높다”면서 “양 의료기관 신축을 중지하고, 서귀포 특성에 맞는 병과 개설을 위해 상호간 병상통합과 운영통합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서귀포의료원 신축과 관련해서는 “총 900억원에 이르는 BTL사업을 통해 확장을 추진할시 향후 20년간 도 재정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것이며, 장례식장 등 부대시설 운영을 민간에서 하게 돼 부대시설 이용료가 높아져 시민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타 시도의 경우 국립암센터, 안성의료원 등이 이러한 우려로 BTL방식으로 포기했고, 지난해 충남 천안의료원도 국비 및 지방비 부담 450억원 규모의 재정사업으로 착공해 이를 모델링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오 의원은 “장애인들은 기존 춘강재활의원 등 재활의원과 장애인복지관 등 재활망을 이용하고 있고 도내 일일 교통사고 부상자와 재해자 대부분이 도내 병원과 재활의․병원의 공급망을 이용하고 있어 제주재활전문센터를 찾아야 할 이유가 적다”며 재활병원 신축에도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재정투자의 합리적 측면에서 양 의료기관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재의 건축과정을 중지하고 병원이용자의 재활연계 측면에서 제주-서귀포의료기관간 이용연계 필요성과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고 정책 제안했다.

이에 대해 오정숙 보건복지국장은 “내년 예산에 20억원이 반영되어 있고, 현재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지금 단계에서 공사를 중지하는 문제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