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경찰청, 전현직 고위 공무원 5~6명 사법처리 계획

제주도관광협회 보조금 유용 수사가 거의 마무리 돼 관련 공무원에 대한 사법처리 수준을 저울질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생활체육협의회 보조금 뇌물수수와 관련해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제주도가 또다시 보조금 유용과 혐의로 사법당국의 심판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관광협회 보조금 사용과 관련해 수사를 벌여온 제주지방경찰청은 PATA총회와 한상대회 보조금 중 일부가 제주도로 흘러들어간 사실을 최종 확인, 조만간 제주도 전현직 공무원 5~6명을 사법처리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 짓기로 했다.

경찰은 지난 3월부터 근 3개월간에 걸친 수사를 통해 지난해 4월 제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PATA) 총회와 10월 세계한상대회 운영과 관련해 제주도가 관광협회에 지원한 보조금 중 7500만원이 '관행'이라는 이름 하에 불법적으로 다시 제주도로 흘러들러간 것으로 확인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관광협회 임직원과 두 행사를 담당한 도 공무원들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결과, PATA 총회 보조금 중 4000만원, 한상대회 보조금 중 3500만원 등 모두 7500만원이 제주도로 전달됐으며 여기에 전현직 간부 공무원들이 직간접적으로 개입돼 있음을 밝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관광협회 보조금 유용과 관련된 간부공무원들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를 놓고 이미 검찰과 조율을 마쳤으며 조만간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찰은 또 관광협회에서 건너간 보조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를 밝혀낸 후 이번 사건을 종결지을 방침이다.

한편 경찰의 사회단체 보조금 수사로 오모 전 기획관리실장, 고모 전 비서실장, 고모 제주시의회 의원 등 4명이 구속됐고, 관광협회 수사로 5~6명이 추가된다면 최대 10명이 구속되는 등 보조금 수사에 대한 파문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