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구조기능보강 ‘존치’ 결정…옛 이도1동 건물만 철거

▲ 한때 철거가 유력히 검토됐던 제주시민회관이 결국 보수공사를 통한 '존치' 쪽으로 최종 결정됐다. ⓒ제주의소리 DB

역사 속으로 사라질 뻔 했던 제주시민회관이 결국 보수공사를 통해 역사 속에 남게 됐다.
제주시는 철거가 검토됐던 시민회관에 사업비 2억여원을 투입, 전면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시민들의 교육장소나 체육활동 공간으로 지속 사용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당초 시는 1964년 7월 문을 연 제주시민회관에 대해 2007년 안전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필요한 C등급을 받으면서 연간 약 1억원 안팎의 보수.유지.관리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철거 쪽으로 가닥을 잡고, 시민회관 부지에 주차장과 시민휴식공원 조성계획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민선5기 우근민 도정 출범과 함께 시민회관의 운명은 바뀌기 시작했다.

시민회관을 대체할 제주아트센터의 완공으로 시민회관을 철거해 주차장 및 시민휴식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아트센터가 문화예술 공연위주로 지어져 각종 생활체육활동이나 시민교육장으로 활용하는데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낸 것이다.

철거에 따른 인근지역 공동화 심화 우려 등 시민회관 존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보수공사를 통해 연명하는 쪽에 영향을 미쳤다.

결국 시민회관 철거 계획은 전면 백지화 됐고, 시민회관의 구조위험 부분을 보수 활용키로 했다.

다만 시민회관 건물 동측과 이어져 있는 옛 이도1동 주민센터는 노후가 심해 철거한 후 주차장으로 조성키로 했다.

이번 철거되는 옛 이도1동 주민센터는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지난 1964년에 건축돼 제주시보건소로 첫 문을 연 후, 1986년에 이도1동 주민센터가 이곳으로 이전해서 행정관청으로 사용하다 46년 만에 철거를 맞게 됐다.

강인규 제주시 청사관리담당은 “그동안 시민회관에 대한 존치 요구 목소리가 있었던 만큼 정밀안전진단에서도 기능보강을 통한 개보수 사용이 가능한 C등급을 받은 시민회관을 전면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앞으로도 시민들의 교육장 또는 체육활동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