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주최 강연회, '혁신안 지지' 뉘앙스 다분

   
'제주특별자치도'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윤성식 위원장이 행정계층구조 개편 주민투표와 관련해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 공무원 숫자가 줄어들거나 중앙정부 지원이 감소되지 않을 것"이라며 혁신안 지지 뉘앙스를 짙게 풍겼다. 

정부혁신지방분권위 윤성식 위원장은 제주도 주최의 '21세기 혁신적 미래! 지방의 역량강화를 위한 특별강연'을 22일 오후 2시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가졌다.

윤 위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몇몇 핵심 네거티브 규제시스템을 제외하고는 모든 권한을 제주도에 주는 것이 '제주특별자치도' 구상"이라며 "제주도가 분권모델을 통해 홍콩.싱가포르 이상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 부문은 '교육.의료' 분야"라며 "이 분야에서 인재를 모은 다음 IT.BT.ET 등 첨단 무공해환경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해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투표가 된다면 전국 최초의 사례로 자치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어떤 것이 특별자치도에 좋은 것인지는 도민들에게 달려 있다"며 "다만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 공무원제도 즉, 공무원숫자가 줄어들거나, 중앙정부의 지원이 줄어들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어떤 안이 선택되든지 간에 제주도의 손해는 없을 것"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보다 제주도와 제주시청이 '혁신'해야 하고, 그렇게 된다면 정부에서 제주도에 특별한 위치를 부여해도 온 국민이 찬성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혁신안에 무게를 둬 온 제주도의 입장과 동일할 뿐만 아니라 사실상 '혁신안' 을 지지하는 발언으로 해석되고있다. 

강연회에 참석했던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윤 위원장이 강연은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란 단서가 붙기는 했지만 '혁신안' 지지 발언"이라며 "특별자치도와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별개라는 정부의 입장을 뒤집는 것이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윤 위원장은 '혁신'…제주도의 행태는 '혁신대상?'

▲ 윤성식 위원장이 혁신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 동안 맨 앞줄에 앉아 있는 공무원들은 쏟아지는 졸음을 참지 못해 전멸(?) 상태를 보이고 있다.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윤성식 위원장은 1시간 20분 강연내내 '혁신'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강연에서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혁신'의 열기에 빠져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보다 앞서가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고, 특별한 위치를 달라고 할 때는 특별히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낡은 생각과 관행.조직문화 등 버려야 할 것을 신주단지 모시듯 하고 있다"며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변화의 속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특별자치도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이 앞서가야 한다"며 "혁신은 타율보다 자율적으로 스스로 계획하며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의 '낡은 생각과 관행.조직문화'을 버리고, '타율'보다는 '자율' '분권'을 강조했지만 이날 강연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타율적으로 참석했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강연이 시작된 후 20분도 안돼 참석 공무원 절반 이상이 졸음을 참지 못해 꾸벅거렸다.

게다가 제주도는 강연 참석 공무원들에게 '출석체크'를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제주도는 강연이 끝난 후 쪽지에 소속 과에 직위.이름을 적어 내라고 했다. 반면 제주시는 출석체크를 하지 않아 비교되기도 했다.

제주도 소속 모 공무원은 "혁신 강연을 위한 자리에서 70년대식 출석체크를 하는 모습에 화가 난다"며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바쁜 업무중에 참석했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출석여부를 확인한 것일 뿐 불참석한 사람에게는 불이익이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