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제주·북제주교육장 전보요청 놓고 해석 분분

제주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교육국장을 공모한데 이어 일선 교육장에 대해서도 직위 공모를 실시키로 해 눈길을 끌고있다.

도교육청은 16일 교원 1200여명에 대한 인사예고를 실시하면서 이 날자로 제주시교육장과 북제주교육장에 대한 직위 공모 공고를 냈다. 오는 19일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으로, 20일 교육위원과 학계, 사회인사, 교장, 교감, 교사, 본청 국장 등으로 구성되는 선발심사위원회 심사에서 대상자가 가려진다. 오는 3월1일자로 임용된다.

응시자격은 제주도교육청 소속 초·중등 교장 경력자로서 관련분야 직무수행 능력과 식견이 있는 현직 교육공무원이다. 보궐선거 출마 희망자는 응모할 수 없다.

외형적으로 본다면 제주도교육청이 참신한 인재 발굴을 위해 인사시스템을 크게 개선한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에 충분하다. 우선 교육국장 공모부터가 전국 처음인데다 일선 교육장을 공모하는것도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인사비리와 교육감 불법선거 등으로 교육계가 벌집을 쑤셔놓은 듯 어수선해 분위기를 일신해야 한다는 요구가 강한 터였다.

그러나 내막을 들여다보면 사정이 다르다. 신영근 제주시교육장과 고성휴 북제주교육장등 당사자들이 전보를 적극 요청한 것. 이들은 지난 13~14일 각각 전보신청을 냈다.

역시 흔치않은 일선 교육장들의 전보요청과 관련 교육청 안팎에선 벌써부터 예사롭지 않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교육감 보궐선거를 의식한 행보가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로 이들은 '돈선거'로 얼룩진 11대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른바 있고 이번에도 심심치않게 출마 예정자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일부에선 조직적인 추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소문도 나돌고있다.

항간의 소문대로 이들이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전보를 요청했다면 시.군교육청 수장으로서 선거정국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될수 있다.

인사비리와 불법선거에 대한 검·경의 수사, 교육계 자성을 촉구하는 도민들의 목소리에 가려 보궐선거 출마예상자들이 가시화되기 어려운 상황속에서 이들의 행보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한편 오는 8월말로 정년퇴임이 예정됐던 고성휴 교육장은 지난해 법원으로부터 생년월일 정정판결을 받아 정년이 오는 2005년 2월까지 연장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