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발표, '교육연수+교류재단' …1200명 안팎 예상

[기사보강 : 24일 오전 9시 20분]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 배치계획이 24일 발표될 계획인 가운데 제주지역에는 '교육연수'와 '국제교류' 기관이 배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제주로 이전되는 공공기관이 전체적으로 10개, 이전 직원수는 1200명 안팎으로 직원수 면에서는 타 시도의 절반 수준에 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과 성경륭 청와대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22일 177개 공공기관 시도별 배치계획을 확정,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고한데 이어 24일 이해찬 총리가 주재하는 국무회의에 보고한 후 이를 공식 발표한다. 이와 동시에 제주에서도 이전되는 공공기관을 발표한다. 

이미 공공기관 지방이전 효과가 큰 '10대 공공기관'이전대상에서 제외된 제주도는  몇 차례 진통을 겪은 후에 공공기관 유치전략을 관광과 연계한 기관으로 전환해 ▲인력개발 ▲교육연수 ▲국제교류기관으로 집중했으며 이 중 교육연수와 국제교류기관 이전이 확실시 되고 있다.

산업특화별 공공기관군(群)과 유관기능군별 공공기관군으로 나뉘어 배치되는 공공기관 이전계획에서 제주는 산업특화기관 중에는 국제교류 분야, 그리고 유관기능군에서는 교육연수기관이 배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제교류군에는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이 포함돼 있으며, 교육연수군에는 △건설교통인재개발원 △국세공무원교육원 △통일교육원이 포함돼 있다.

제주도는 당초 교육연수군과 함께 인력개발군을 선호했으나 인력개발군이 국제교류군과 함께 산업특화별 공공기관군에 묶여 있어 건교부와 균형발전위가 인력개발군 대신 국제교류군을 배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제주도는 여기에다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을 비롯한 몇몇 기관의 유치를 집중하고 있어 이중 한 군데 정도는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기상연구소와 IT BT에서 한군데 정도 배정될 것으로 점쳐진다.

제주도에 이전 되는 공공기관은 10개 미만의 기관이 배치될 예정이며, 직원 수는 1200명 안팎에 그치게 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는 정부가 당초 시ㆍ도별로 10~15개 기관에 평균 2000~3000명씩 분산 배치하겠다는 계획에 거의 절반수준인 것으로 형평성 논란이 일 소지를 안고 있다. 

추병직 장관은 10대 공공기관 이전대상에서 제주가 제외된 직후 제주 국회의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10대 기관에 준하는 기관이 배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정부 일각에서도 "제주도민들이 서운하지 않을 기관이 준비돼 있다"는 이야기를 흘려 보내고 있으나 실제 교육연수와 교류재단군 외에 '플러스 알파'에 어떤 기관이 포함되느냐에 따라 도민반응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