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원 막판 제외 9개 기관 961명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을 비롯한 9개 공공기관이 제주 이전 기관으로 확정됐다. .

건설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4일 오전 11시 176개 수도권 공공 시도별 배치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제주로 이전되는 기관은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을 비롯한 9개로, 이전 인원은 961명이다. .  

   
▲교육연수군에서 △건설교통인재개발원(32명) △국세공무원교육원(81명) ▲교류재단군에는 △국제교류재단(65) △재외동포재단(39명)이 제주로 이전된다.

또 ▲개별기관군으로 IT분야에서 한국정보문화진흥원(149명), BT분야에서 국세청기술연구소(32명), 그리고 개별기관으로 공무원연금관리공단(351명), 그리고 콜센터인 국세종합상담센터(101명)가 제주로 옮겨오게 된다. 또 기상연구소(111명)도 제주이전 대상이다.

이중 당초 교육연수기관 이전대상에 포함됐던 통일교육원이 빠졌다. 통일교육원은 22일 대통령 보고과정까지만 해도 교육연수기관군으로 분류돼 제주이전 대상으로 돼 있었으나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이전대상 기관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당초 10개 기관이 이전될 것으로 예상됐던 제주도는 9개 기관이 이전되는 것으로 확정됐다.
 
또 당초 제주도가 주력했던 관광분야와 해양수산관련 기관 유치에는 실패했다. 또 제주도가 마지막까지 유치경쟁을 벌였던 '중앙공무원교육원'도 이전 대상에서 제외됐다.

건교부는 제주이전 기관에 대해 "제주국제자유도시 전략지원 차원에서 국제교류기능군을 배치하고, 관광 휴양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교육연수기능군을 배치했으며, 공무원연금 관리공단,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