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장관·균형위원장 면담 요청, 반대성명 발표

제주이전 기관으로 발표된 9개 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큰 공무원연금관리공 노조가 정부의 배치결과에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공공연맹 산하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노동조합은 지난 24일 정부발표 직후 이에 항의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27일에는 행정자치부장관과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면담을 요청하는 등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노조는 성명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에 걸맞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이라는 대의명분에도 불구하고 이번 배치안에 대하여 공무원연금관리공단노동조합은 대노할 수밖에 없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지역선정의 노력이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 적용되었다고는 전혀 납득할 수 없다"며 정부의 배치계획에 반론을 제기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노조는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이전 배치안 발표문에서 '최대한 기능군으로 분류하고, 지역연고성, 업무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고 밝혔다"고 전제한 후 "과연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특구인‘제주’와 어떠한 지역연고성과 업무효율성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굳이 공무원연금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공단의 주요사업과 업무를 열거하지 않더라도 전·현직공무원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공단의 업무가 현직공무원 수와 연금수급자수가 가장 적은 제주에서 어떻게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또 "공단의 고객인 현직공무원과 연금수급자의 과반수가 수도권에 밀집 되어있고 복지시설과 주택사업 또한 수도권인근에 포진하고 있으며, 상시 국회와 감사원,행정자치부,중앙인사위원회,기획예산처 등 국가기관과 긴밀한 협의하에 이루어지는 공단업무를 제주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느냐"면서 제주이전 계획에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이어 "공공기관 정부배치안은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등에 대해 지역연고성과 업무효율성을 무시한 아주 낮은 수준의 졸작"이라고 평가한 후 "공무원연금관리공단노동조합은 지역 배치에 있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지역선정의 노력을 정부가 소홀히 하였다고 판단, 그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으며 오늘이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된 정책추진에 협조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노조는 이어 27일 행정자치부장관과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면담을 요구하는 등 제주이전 발표에 강력반발하고 있어 제주도와 협의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