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사 항전'-'조건부 수용' 놓고 투표, 결사 항전 87표로 압도적

▲ ⓒ제주의소리
결국 강정마을 주민들은 제주 해군기지에 대해 결사 반대를 선택했다.

조건부 수용안을 일부 지지한 주민도 있었지만 마을 주민들은 정부와 제주도의 마을발전계획에 대한 것이 확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결사 항전의 뜻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오후 7시30분부터 마을회관에서 3차 임시총회 속개를 선언,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대처방안'을 안건으로 시작했다. 이날 총회에는 마을 주민 106명이 참석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지난 17일 4시30분 동안 마을 주민간 격론을 벌인 끝에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정회를 선언한 것을 염두해 두고 회의에 앞서 "“지난주 총회에서 많은 주민들이 참석했으나, 중간에 회의장을 빠져나가 의사결정을 할 수가 없었다”며 “이번 회의에서는 끝까지 자리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총회 1시간여 만인 8시20분께 마을 주민들은 '결사 항전'과 '조건부 수용'을 놓고 투표에 투표에 돌입했다.

▲ 투표를 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제주의소리
8시55분 투표를 마감한 결과 결사항전 87표, 조건부 수용 6표, 기권 12표, 무효 1표가 나와 강정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결사항전을 선택했다.

총회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를 끝까지 반대하겠다는 의사가 대부분인 것은 정부와 해군, 제주도정에 대한 믿음을 갖지 못한 것 때문이었다.

마을 주민들은 "3년 7개월여 동안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해 왔고, 우근민 도정은 대화를 하겠다고 했고, 우리들은 절차적 타당성 문제와 입지 재선정을 제안했다"며 "하지만 정부와 도정은 인센티브와 마을발전계획 등을 내세우며 조건부 수용을 강요했을 뿐 그 실체적 근거는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강동균 회장은 총회가 끝난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와 도정은 저희들에게 제시한 게 하나도 없다"며 "양보했으면 뭘 만들어줘야 하는 데 저희들은 결국 몸으로 막아설 수밖에 없고, 이 길(해군기지 반대)을 갈 수밖에 없게 만든 장본인은 정부와 도정"이라고 겨냥했다.

▲ 마을총회에 참석한 강정 주민들ⓒ제주의소리
당장 오는 27일로 예정된 해군기지 자재반입과 숙소건립에 대해서도 강정마을은 저지할 뜻을 밝혔다.

강 회장은 "27일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저지하자는 의견도 있다"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준법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며, 어떤 식으로 막는 것이 효율적인지는 더 논의해 봐야 겠다"고 설명했다.

강정마을이 해군기지 결사 반대를 결정함에 따라 향후 해군기지로 인한 갈등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4년 가까운 시간 동안 마을 주민 30여명이 사법처리를 받는 등 많은 고초를 겪어왔기 때문에 주민들이 어떤 투쟁 방식을 선택할지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