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군사작전 방불 행정대집행…범대위 2명 중경상
제주시 군사작전 방불 행정대집행…범대위 2명 중경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은 의회 청사내-부시장은 로비-담당 국장은 현장 진두 지휘
새벽 0시께 천막 강제 압수…경찰, 민노당 사무처장 체포

▲ ⓒ제주의소리
제주시가 풍찬 노숙을 하던 군사기지 범대위를 거리에서 쫓아내고 결국 경찰의 비호 아래 행정대집행을 강행했다.

또한 몸싸움을 하던 과정에서 범대위 소속 여성 1명이 중상을 당해 119로 한라병원 응급실로 실려가고, 1명은 경상을 당했다.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대위는 28일 오후 2시20분부터 제주도의회 앞 인도에서 천막농성을 하려 했다.

하지만 제주시는 공무원 수십명을 동원, 불법 도로 점거라며 천막을 설치하는 것을 막았고, 범대위는 오후 7시부터 노숙 투쟁을 선언했다.

▲ ⓒ제주의소리
눈발이 날리고 날씨가 추워지자 범대위는 밤 12시께 철수하려 했지만 10시55분께 동원된 공무원이 사진 채증을 하다 몸싸움이 벌어졌다.

몸싸움을 벌이던 범대위 소송 여성 1명이 도의회 국기게양대 화단에 밀려 머리로 떨어지면서 치아가 부러지고, 얼굴이 찢어지는 사고를 당했고, 남성 회원은 허리를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 소속 여성은 119구조대를 통해 한라병원 응급실로 실려갔고, 현재 CT촬영과 X-레이 촬영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범대위는 폭행 혐의로 공무원을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이 출동해 현장 조사와 피해자 조사까지 마쳤다.

▲ 채증하는 공무원과 몸싸움을 하다 범대위 소속 여성 회원이 다친 자국ⓒ제주의소리
▲ 출동한 경찰에게 상황설명을 하고 있는 범대위 회원ⓒ제주의소리
동원된 일부 공무원들은 술을 마셨고, 사진 채증을 하다 걸리자 언론사 기자를 사칭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나 말썽을 빚고 있다.

▲ 부상당한 범대위 여성회원ⓒ제주의소리
제주시가 강경하게 나오자 격분한 범대위는 밤새 노숙하기 위해 비닐을 치고 맞대응을 하던 과정에서 제주시 모 국장은 공무원들에게 "야 쳐 부셔!"라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항의를 받기도 했다.

결국 제주시는 김찬종 도시건설국장이 새벽 0시 행정대집행 명령을 읽고, 대기하고 있던 서부경찰서 전의경과 경찰 100여명의 협조를 얻어 행정대집행을 강행해 비닐과 천막을 압수했다.

이 과정에서 항의하던 민주노동당 사무처장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김병립 제주시장은 도의회 의장실에서 행정대집행을 진두 지휘했고, 박승봉 부시장은 의회 로비, 김찬종 도시건설국장은 현장 지휘를 했다.

제주시의 강제 철거 소식이 알려지자 천주교 임문철.현문권 신부, 이정훈 목사 등이 현장을 찾았고, 박희수.강경식 도의원도 나왔다.

범대위는 제주시와 물리적 충돌을 더 이상 막기 위해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공무집행방해로 경찰에 체포되는 민주노동당 사무처장ⓒ제주의소리
▲ 행정대집행 후 깨끗한 제주도의회 앞 인도ⓒ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8
... 2010-12-29 22:46:59
왜들 싸우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해군기지 건설하고 좋은 시설 많이 늘리고 지역경제도 덩달이 살면 살았지 죽진 않을꺼 다들 아시자나요. 그렇게 반대만 하면 머합니까? 하느님이 제주도에 보호막 쳐줍니까??
112.***.***.115

... 2010-12-29 22:45:42
이나라 누가 지킵니까??우리나라에 필요한 군사시설입니다.무조건 반대하면 됩니까?? 최남단에 필요한거 아닐까요? 해군기지. 마라도가서 지을까요?? 좀 무조건 반대만 하지 마십시요. 왜 이익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강정주민들이 반대합니까?
112.***.***.115

고00가 가는곳에 2010-12-29 16:05:40
바람 잘날이 없습니다. 그사람 버릿속에는 무슨귀신이 들어가 앉아수다. 강정에서 그렇게 주민들을 조종하고 분열만 더욱 조장시키고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네요 아이구 무서운존재 찬바람앞에 누워있는 사람들 그고생이 그사람 머리에서 나온것이 분명헌것 같은데 고00씨 당신은 누구하고 쌉는지아나요 당신을 이기세요
203.***.***.3

궁금 2010-12-29 11:38:17
도의회 의장이 김병립으로 교체됐나,,문대림 의장실에서 진두지휘하게,,,
아니면 진압작전에 쓰라고 빌려줬나,,,,
119.***.***.14

제주도민 2010-12-29 09:08:35
과연 이게 우근민 지사의 뜻이었을까요? 경찰서까지 찾아가 선처를 부탁했던데... 결국 밑의 사람의 과잉충성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21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