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대리점 개설도 요청 도의회 진정서 제출

제주도가 소유지분을 매각해 민간기업으로 변신한 (주)제주교역이 제주도에게 다시 증자에 참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삼다수 대리점권을 부여해 달라는 진정서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해 특혜 논란이 일 전망이다.

제주교역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도내 31개 농수축임협 조합장 일동은 최근 도의회에 진정서를 내고 "제주교역 설립과 사업방향 제시 등 모든 업무를 관장했던 제주도가 지난 2003년 8월 보유주식을 민간에게 매각해 뒷짐만 지고 있어 제주도를 믿고 투자한 생산자 단체가 많은 손실을 입고 있다"면서 "제주교역이 운영하는 서울 서초동 소재 특산물직판장도 2001년부터 유상으로 전환된 이후 도의 지원의 끊겨 지금까지 3억원의 누적적자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제주도가 보유주식을 매각할 당시 가격은 주당 7533원이었으나 지난해 12월 결산 결과 1주당 평가액은 1090원으로 하락해 제주도를 믿고 출자하한 생산자 단체는 90%의 손해를 입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들은 "제주교역은 신임 대표이사(홍오성) 취임이후 제2의 창업을 선언했으며, 지난 5월 인천에 복합유통센터를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향후 전국 주요도시 20개 거점에 지역별로 50개씩 가맹점을 개설해 연간 5천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추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서는 자본금 증자가 필요하며 제주도의 지분이 없을 경우 생산자 단체들이 추가 출자할 명분이 없다"면서 제주도가 재차 증장에 참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제주교역이 농수축산임협 생산자단체가 운영하는 매장에 '삼다수'를 공급하게 된다면 기업 수익구조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삼다수 대리점권을 줄 것을 요청했다.

제주교역은 전임대표이사의 판단실수로 2002년말부터 10억여원에 이르는 수산물을 특정회사에 외상으로 넘겨줬다 해당회사가 부도가 나면서 결정적 타격을 입었다.

이후 2003년 8월 제주도가 공영기업으로서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지분을 매각한 상황으로 제주도가 다시 증자에 참여하는 데는 많은 논란이 뒤따라 사실상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 생산자단체도 아닌 그들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삼다수 판매권을 준다는 것 역시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소지가 제기될 소지가 다분해 역시 쉽지 않은 문제이다.

현재 제주교역은 농수임협 등 생산자단체가 51%, 4개 시ㆍ군 23.3%, 홍오성 대표이사 6.6%, 개인(법인)이 나머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