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가 공무원을 대상으로한 행사장에서 한 발언이 '사전 주민투표운동'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선관위는 "구체성을 띠지 않은 발언이기 때문에 사전투표 운동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태환 지사는 지난 29일 제주도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주민투표 관련 선거담당 및 전산담당자 교육' 행사장에 참석했다.

4개 시군과 43개 읍.면.동 선거 및 전산담당 공무원 9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김 지사는 "투표율이 80%가 안되면 내 입장이 뭐가 되고 체면이 서겠느냐"며 "80%를 넘겨야 제주도민들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해 사전투표운동 논란의 빌미를 제공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이에 대해 "김 지사의 발언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며 "하지만 구체성을 띠지 않았고, 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방안도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전 투표운동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도선관위는 사전 투표.선거운동에 대해 '구체성' '계획성' 등이 있어야 주민투표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김 지사의 발언은 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 등이 없을 뿐만 아니라 행사의 인사말로서 일회적인 발언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위법성은 없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지사가 이와 유사한 발언을 계속할 경우 계획적인 것으로 판단해 위법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