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군수협의회 '공동 성명서' 등 제출…권한쟁의심판 8일 청구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한 주민투표가 발의돼 본격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전국 234개 기초자치단체가 시군을 없애는 '혁신안'에 대한 반대입장을 공동으로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제주시.서귀포시.남제주군은 오는 8일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계획이다.

6일 김영훈 제주시장은 '제주의 소리'와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영훈 시장은 "6일 대전시에서 열린 '전국 시장군수협의회'에 참석해 제주도에서 벌어지고 있는 행정계층구조 개편 주민투표에 대한 제주지역 자치단체들의 입장을 브리핑했다"며 "시군을 폐지하는 소위 '혁신안'에 대한 반대 입장에 대해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아직 구체적인 방법은 나오지 않았지만 기초자치단체를 없애는 것에는 전국 234개 시장.군수.구청장이 반대할 것"이라며 "공동으로 성명서나 행자부 항의방문 등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권한쟁의심판'에 대해서도 8일 헌재에 청구하기로 강상주 시장과 강기권 군수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권한쟁의 심판을 당초 주민투표가 발의된 5일이나 오늘 하려고 했지만 법률적인 몇가지 부분을 검토하기 위해 8일 헌재에 청구하기로 했다"며 "각 자치단체별로 금요일에 기자회견이나 보도자료를 내기로 강 시장과 군수와 합의했다"고 말했다.

주민투표 가처분신청에 대해 김 시장은 "제주도와 행자부가 주민투표를 한다고 결정하고 발의한 마당에 가처분신청을 하면 오히려 도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이 때문에 가처분신청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한쟁의 심판 청구를 북군은 함께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시장은 "권한대행체제이기 때문에 현한수 부군수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며 "향후 일정에 따라 함께할 수 있는 부분은 같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