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들의 중선위 질의에 '경로당 선물' '소년소녀가장' 지원 철회

   
전국 최초로 제주도에서 시행되는 '주민투표'에 선거관리위원회가 과욕을 부린 탓일까.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의욕적으로 준비한 두가지 이벤트를 철회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제주도선관위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준비한 이벤트는 '우리마을 경로당에 선물을' '소년.소녀가장에게 웃음을'이란 두가지.

선관위는 예산 2400만원을 마련, 투표율이 높은 마을 경로당 12곳을 선정해 200만원 상당의 선물을 준비했고, 또 후원업체 2곳으로부터 각각 300만원을 협찬받아 소년소녀가장들에게 지원할 이벤트를 준비했다.

선관위가 이벤트를 준비한 이유는 도무지 뜨지 않는 선거 분위기에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궁여지책 때문.

선관위는 육지부 보궐선거에서 실시했던 타 선관위의 이벤트를 벤치마킹해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선관위의 이벤트는 일부 도민들이 '매표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난과 중앙선관위에 민원을 제기에 따라 주민투표 발의 이틀만에 철회했다.

오모씨는 중앙선관위에 "도선관위가 투표율이 높은 마을 경로당에 200만원 상당의 선물을 준다는 것은 100% 투표독려임을 알지만 과도한 금품을 제공하는 '매표행위'"라며 "또 국가기관인 선관위가 민간업체로부터 후원금을 받아서 소년소녀가장에게 후원을 실시하는 것은 위상에 치명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민원제기에 중선위는 "투표율 제고라지만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라며 "주민투표는 보이콧을 인정하기 때문에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는 적절하지 않다"고 도선관위에 시정지침을 구두로 내렸다.

결국 도선관위는 7일 중선위의 지침에 따라 회의를 열고 고심끝에 마련했던 '이벤트'를 철회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주민투표로 전국에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기 때문에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고육지책으로 이벤트를 마련하게 됐다"며 "일부 도민들의 반발과 오해의 소지 우려 때문에 행사를 철회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