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도의회, 개소식 일제히 ‘맹공…갈등 실타래 해법 '난망'

▲ 해군이 최근 제주해군기지 사업부지 내 현장사무소로 쓰일 건물 9동에 대한 공사를 마치고 강정주민들의 반대입장에도 불구하고 9일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은 우려했던 물리적 충돌은 없었으나 강정마을회와 도의회가 이날 잇따라 성명서 발표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해군측의 일방적 공사강행 태도를 집중 성토하고 즉각적인 공사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은 이날 개소식 모습 ⓒ제주의소리 / 사진=해군 제주기지사업단 제공

제주해군기지 현장사무실 개소식이 강정마을 주민들의 반대 입장에도 불구하고 9일 치러졌다. 도의회와 강정마을회도 해군의 개소식 강행에 맞서 이날 기자회견과 성명서 발표를 통해 해군의 '일방통행'을 맹렬히 성토하고 나섰다.

해군은 이날 개소식을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본격적 ‘신호탄’으로 삼고 기지건설에 한층 속도를 내려 하고 있고, 강정주민과 시민.종교단체들은 더 치열한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여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도민사회 갈등은 더욱 복잡한 실타래가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해군 제주기지사업단(단장 이은국 대령)은 9일 오전 10시30분 제주해군기지 사업 예정 부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속칭 '중덕' 바닷가에서 현장 사무소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제주방어사령부 황우현 준장과 이은국 단장(대령) 등 해군 관계자와 삼성물산, 대림산업, 건일 엔지니어링 등 시공업체와 감리단 관계자까지 약 50여명이 참석해 치러졌다.

이날 개소식으로 해군은 제주기지사업단과 시공사, 그리고 감리단 간에 보다 유기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그동안 1년여 이상 착공식이 미뤄져 온 만큼 이날 개소식을 기화로 이달 말까지 공사용 등부표와 오탁방지막을 강정 앞바다에 우선 설치하고 나서, 3월말~4월초 사이 본격적인 해상공사에 착수하는 등 공사에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그러나 제주도의회 문대림 의장과 해군기지 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현우범 위원장, 김경진·손유원 위원은 이날 오전 해군의 개소식 시간에 맞춰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합의 없이 추진되는 해군기지 공사추진을 무기 연기할 것과 중앙정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대정부 배수의 진을 쳤다.

절대보전지역동의안 '취소'와 관련해서도 “전체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며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정부와 해군을 향해 모처럼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향후 의회가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도 해군이 현장사무소 개소식을 강행하자 이날 오후 늦게 성명서를 내고 “당당한 해군이 되라”며 “(제주해군기지는) 국가 백년대계를 책임질 안보사업이라면서 도민에게 당위성도 제시 못하는 해군기지 건설”이라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날 강정마을회는 성명서에서 “해군은 지난해 1월 18일 제주해군기지 착공식을 새벽에 기습 감행하다 이를 저지하는 강정주민 47명이 대거 연행되는 사태가 발생되자 착공식을 중단했고 향후 착공식 대신 간단한 안전기원제로 같은 해 3월에 실시했지만 그나마도 범대위와 강정주민들의 반대에 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1년여전 발생한 착공식에서의 물리적 충돌을 떠올렸다.

이어 마을회는 “해군은 결국 올해 2월8일 현장사무소 개소식과 현판식을 간단한 다과회 형식으로 열고 정식업무를 개시하는 시발점으로 삼으려 한다”며 “이처럼 너무나 외소해진 해군의 태도에 참으로 안타깝고 동정심마저 들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한 “대한민국의 안보사업이고 국책사업이라면서 무엇하나 당당한 모습이 없고 이토록 비굴하게 공사 자체에만 연연하는 모습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지 국민으로서 답답하기 짝이 없다”는 안타까움도 표했다.

특히 해군이 해군기지 완공시점을 안덕면 화순으로 추진할 때나 남원읍 위미항으로 추진할 때나, 그리고 현재 강정에 이르러서조차 2014년으로 변함이 없는 것에 대해서도 따지며, “급한 발걸음은 넘어질 수밖에 없고 급조된 시설은 날림의 우려를 내포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또한 “해군기지사업이 국가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안보사업이고 항만사업은 그 지역의 천년의 모습을 바꾸어버릴 사업임을 감안한다면 해군기지 사업은 완공시기에 연연하지말고 대의성 확보에 더 노력해야 한다”며 “제주해군기지사업이 4500만 대한민국 안보에 반드시 필요하다면 겨우 50만밖에 안 되는 제주도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정부의 책임 있는 인사가 직접 내려와서 도민들에게 당당히 설명회조차 못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강정마을회는 이어 “해군이 어떠한 당위성도 충족시키지 못 하게 되자 은밀한 진행을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며 강정마을회와 주민들은 이렇게 드러내지 못하고 은둔 속에서 일을 추진 할 수밖에 없는 해군의 행태에 측은지심마저 느낀다”며 “그들이 하루빨리 국민에게 사랑받는 군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당당한 해군으로 거듭나라”고 촉구했다.

또한 시공업체인 삼성과 대림건설을 향해서도 “삼성과 대림 등은 해당사업에의 이익과 손실에만 연연해하지 말고 지역주민들의 축복과 환영을 받는 공사를 해야 진정한 국민의 사랑받는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해군의 개소식이 열린 이날 강정 사업부지 현장에는 당초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가 반대집회를 위해 집회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와 달리 찬성단체들의 집회신고가 먼저 접수되어 있어 이날 일부 주민만이 1인 시위를 통해 개소식과 기지공사에 반대 입장을 재천명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