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연대, 제주도 항의방문…지사면담 요구하며 피켓시위

▲ ⓒ제주의소리
행정개혁추진위원회가 위원 개인자격의 특정한 찬반을 허용하고 제주도 공무원들의 과잉 투표독려운동에 대해 도민연대가 8일 제주도를 방문, 탈법선거운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올바른 제주도 행정구조개편을 위한 도민연대(준)' 김상근 대표를 비롯한 집행부는 8일 오후4시 제주도지사실을 방문, 김태환 지사의 면담을 요구하며 비서실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관권선거 조장하는 제주도지사 각성하라!' '중립표방 선거개입 제주도지사 각성하라!'는 피켓을 든 채 "제주도가 말로는 중립을 이야기 하면서 실제로는 특정안을 지지하기 위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지사 면담을 요구했으나 김태환 지사가 외부 출장중이어서 김 지사와의 면담을 이뤄지지 않았다.

이들은 대신 김한욱 행정부지사를 만나 제주도가 주민투표 운동기간 중 중립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 ⓒ제주의소리
김상근 목사는 "행개위 위원들이 주민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홍보에 나서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어쩌면 해야 하는 일임은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아무리 개인적인 자격이라고 하더라도 특정안 찬반토론에 나서는 것은 행개위의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 목사는 또 "일부 공무원들이 부재자 투표용지를 나눠주는 등 일부에서는 불법 투표운동을 할 조짐이 있다"면서 "공무원들이 투표독려 운동을 벌이는 것은 주민투표법상 위법이 아니냐"며 공무원의 중립을 거듭 요구했다.

김한욱 행정부지사는 "행개위의 논의에 대해서는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공무원은 선관위가 위임한 사항에 대해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현수막 게재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벌일 뿐 공무원들이 직접 나서서 주민투표법을 위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