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道.市 공무원 250명과 경찰 동원…18일 오후6시10분

▲ 제주도와 제주시가 도청앞 민주노총 노동탄압 투쟁 천막농성장을 18일 오후 강제철거할 방침으로 알려져 물리적 충돌에 따른 불상사가 우려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DB

[기사수정] 제주지역 노동탄압 현안해결을 요구하며 약 3개월 가까이 제주도청 앞에서 투쟁을 벌여온 민주노총 농성천막에 대해 제주도와 제주시가 18일 오후6시10분 강제철거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져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제주도와 시 등은 이날 공무원 250명을 동원, 지난해 11월23일부터 농성투쟁에 돌입해온 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지역 노동탄압 저지 공동투쟁본부 천막에 대해 강제철거를 집행키로 했다.

철거 과정에서 발생할 지 모를 불상사를 대비, 경찰병력까지 요청하는 등 이날 경찰과 공무원 약 500여명이 강제철거에 동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민주노총 공동투쟁본부는 제주의료원과 도립무용단 등 노동현안과 관련, 실무교섭을 전개해왔지만 교섭이 형식에 그칠뿐 성과가 나타나지 않자 우근민 지사 등 행정이 책임 있게 참여하는 노정교섭을 요구하며 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3개월 가까이 진행해왔다. 

▲ 18일 오후 1시50분경 제주시청 공무원들(오른쪽)이 제주도청 맞은편 민주노총 제주본부 천막 농성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에게 강제철거 방침을 전달하고 있다. 이에대해 고대언 본부장(가운데)은 "교섭이 진행중인 마당에 철거는 안된다. 철거는 곧 교섭을 중단하겠다는 의미"라며 강제철거 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고 본부장은 또 "강경식 도의원을 통해 제주시에 말미를 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시청 공무원들은 약 5분간의 대화 끝에 돌아갔다. <이미리 기자>

▲ 제주도청 앞 민주노총 천막농성장  ⓒ제주의소리
이와 관련 도와 시가 더 이상의 농성천막 장기화를 막기로 방침을 정하고 강제철거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해군기지 반대 농성천막 강제철거 과정서 시민단체 여성회원이 몸싸움 과정서 중상을 입는 등 불상사가 있었던 만큼 이번 강제철거 결정 방침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이 크다.

특히 ‘대화와 소통행정’을 내건 우 도정이 그동안 “노사 관계는 법보다 신뢰가 중요하다”고 강조해왔고, 특히 그런 우 지사가 제주 세계7대자연경관 일본지역 추진위 개소식 일정으로 17일 일본으로 출국, 20일까지 자리를 비운지 하룻만에 철거 ‘D데이’로 잡은 것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 강경식 의원도 이같은 강제철거 입장과 관련, 이날 오전 김병립 시장에게 "민주노총 측이 교섭 의지가 있는 상황에서 강제철거를 시도하는 것은 행정이 교섭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강제철거 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강제철거에 동원될 상당수 공무원들은 평상시 보다 ‘튼튼한’ 복장으로 출근해 눈길을 끌었고, 이날 오후5시까지 제주도청 인근으로 집결키로 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