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입구 회전형 교차로에 이어 환경연합 "소나무숲 보전방안 마련해야"

▲ 제주대 입구 회전교차로 존폐를 놓고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시가 한차례 논쟁을 벌였다.
도로확장에 따른 소나무 훼손 문제로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시가 벌이는 논쟁이 불붙고 있다.

제주시는 국도11호선(속칭 5.16도로) 일부 구간인 목석원~춘강복지관까지 1.74㎞ 구간을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넓히는 공사를 2007년까지 벌이고 있다.

제주시는 공사구간 중 제주대 입구에 있는 소나무를 제거해 회전형 교차에서 신호교차로로 바꾸려고 했다.

하지만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7일 제주시에 '제주대 입구 회전형교차로 폐지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질의서에서 "소나무를 중심으로 한 회전형 교차로가 생기면서 연간 교통사고가 30건에서 25건으로 감소하고 사망사건은 단 한건도 없었다"며 "회전형교차로에는 130년 수령의 소나무는 제주대 입구의 상징과 제주시의 관문으로서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소나무 존치를 강력 촉구했다.

▲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2일 국도 11호선 확장고사를 하며 소나무 수백그루를 잘라냈다고 제주시를 비난했다.
제주환경연합은 "선진유럽에서는 신호교차로 대신 회전형교차로를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시의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오히려 회전형교차로를 확대할 계획은 없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제주시는 11일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제기한 공개질의서에 "현재까지 교차로 처리 방향에 대한 대안별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는 단계"라며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제안하는 방안을 포함해 검토중에 있고, 신호교차로로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제주시는 △신호교차로(소나무 제거) △회전형교차로 △신호교차로(인접공지내에 소나무이식 등 3가지 대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올해말까지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소나무를 놓고 한차례씩 논쟁을 벌인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시. 하지만 제주환경운동연합이 또 한차례 반격을 가했다.

▲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2일 국도 11호선 확장고사를 하며 소나무 수백그루를 잘라냈다고 제주시를 비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2일 논평을 내고 "국도 11호선 확장공사로 논란이 됐던 제주대 입구 소나무 존치 여부는 제주시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올해 말까지 확정짓겠다는 방침을 세워 진정국면에 들어섰다"며 "하지만 현재 도로 확장을 위해 인근 수십년생 소나무 수백그루가 모두 잘려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는 북부 산림조합과 현장실사를 통해 조경용으로 이용가치가 있어 이식할 수 있는 소나무는 수백그루 중 단 21그루 뿐이라고 했다"며 "제주시가 인터넷 등을 통해 공사현장의 소나무를 필요로 하는 조경회사나 개인 등에게 공급한다면 실효성이 클 것이라는 게 전문가의 진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가 현재 공사구간 외에도 중장기적으로 확장공사 계획을 갖고 있지만 예산부족을 이유로 공사구간만 시행을 하면서 환경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최소한의 환경조사나 환경조감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는 확장공사 주변 소나무 숲의 합리적 보전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도로확장공사시 반드시 환경영향평가 또는 환경조사 등을 선행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