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도지부 "한나라당은 허풍으로 도민 오도 말라"

지난 17일 '북제 선거구지키기 범군민대책위' 대표들을 면담한 자리에서 '위헌론' 이야기를 꺼내 '제주도 선거구 3석 유지'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오해를 받았던 열린우리당 김근태 대표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의 지역구 의석이 현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근태 원내대표는 "지역구 의원정수를 동결해야 한다는 우리당의 원칙은 변함이 없다"고 전제한 후 "그러나 정개특위가 합의한 인구 상한과 하한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본의 아니게 제주도의 의석이 1석 줄어들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면서 "이는 제주도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하지 않으며, 예외조항을 두더라도 제주 지역구의 의석이 줄어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정개특위 최종 합의과정에서 제주도의 지역구 의석이 현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우리당의 '제주지역 3석 유지' 당론에 대해 한나라당 제주도지부가 '거짓 보도자료를 냈다'고 논평을 낸 것은 게임의 룰을 무시한 이전투구의 구태적 정치공세"라며 한나라당 도지부를 비난했다.

열린우리당 도지부는 "한나라당은 헌재의 판결로 불가능한 '북군 선거구 유지'를 당론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합헌적 범위 내에서 제주3석을 관철하려는 우리당과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할 만큼 한나라당은 무식한가"라고 되묻고 "아니면 뻔히 알면서도 구차스럽게 1석 축소의 책임을 우리당에게 전가할 목적으로 거짓말로 제주도민을 농락하려 하는 것이냐"며 한나라당의 논평을 강하게 반박했다.

우리당 도지부는 이어 "오히려 18일 정개특위에서 한나라당은 선거인구수 하한선은 10만5000명으로 고정하고, 상한선은 조정이 가능하다는 해괴한 논리를 펴고 있다"며 "이는 이제껏 하한선 10만명으로 북군 선거구를 유지하겠다던 한나라당의 당론이 허구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반격했다.

우리당 도지부는 "한나라당은 거짓 선전 또는 허풍으로 제주도민을 오도하지 말고 우리당 도지부가 제안과 같이 제주지역 3당이 공조해 4.15 총선 보이콧 등 강력한 대 중앙투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