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15일 긴급기자회견 자청 도의회에 “재논의” 요청

▲ 15일 오후 4시30분 도청 기자실에서 ‘절대보전지역 해제동의 취소의결’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우근민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15일 제주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해제동의 취소 의결’과 관련해 “재논의”를 요청했다. 의회 의결사항이 공식 통보되지 않아 재논의 표현을 빌렸지만 사실상 '재의' 요구로 받아들여진다.

중앙정부를 향해서도 제주도에 약속한 △해군참모총장의 유감표명 △지역발전계획 적극 지원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우 지사는 이날 오후 4시30분 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 취소의결안이 통과되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답답하고,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지사는 특히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 실타래가 풀려가는 즈음에 가결된 취소의결안은 또 다른 갈등의 시작을 야기할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선다”는 심정도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해결의 키워드를 도정과 의정의 ‘합심단결’에서 찾았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모든 모우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도민 모두의 힘을 합치지 못할 경우에는 어떤한 일도 쉽게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주도의 ‘취소의결’에 대해서는 “여당과 야당의 의견이 크게 갈리는 경우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우 지사는 “취소의결에 대해 재논의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 도의회가 합치된 의견을 모아줘야 중앙정부에 대한 도민의 요구를 관철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도 했다.

특히 우 지사는 “중앙정부의 지원 의지와 진정성에 대한 확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유보돼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지를 의심할 수는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중앙정부를 향해 “중앙정부가 제주도에 약속한 해군참모총장의 유감표명과 지역발전계획 적극 지원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무엇보다 그는 “해군참모총장의 제주방문이 약속대로 이뤄지고, 명확한 추진일정과 실행계획 역시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도민 모두의 성원과 관심이 모아지길 의심치 않는다”면서 “도민의 뜻을 받들어 해군기지 문제의 합리적 해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우 지사는 “굉장히 골치 아프다”며 기자회견에 대한 질문을 받지 않았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