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해군은 군사기지 공사 중단과 진솔한 사과 먼저 하라"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이 제주를 방문한 가운데 군사기지 범대위가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과 진중한 사과를 요구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 및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9시30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성찬 해군총장의 제주 방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 최현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방문을 하지만 이는 한마디로 '뒷북'일 뿐"이라며 "작년 도지사와의 약속을 통해 강정마을 주민을 상대로 유감표시를 약속했었지만 차일피일 나몰라라 식으로 일관하다가 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를 취소 의결하자 부랴부랴 제주로 발길을 옮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군사기지 저지 범대위가 18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진솔한 사과를 요구했다.ⓒ제주의소리
최 대표는 "이번 해군총장의 방문은 사후 약방문식의 형식적인 민심 달래기용"이라고 규정하며 "해군기지 문제는 도의회가 강정 절대보전지역 취소의결로 원점으로 돌아간 만큼 정부와 해군은 이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오늘 제주를 방문하는 해군 총장이 제주도민의 의사에는 아랑곳없이 해군기지 사업의 당위성만을 강조하며 '협조' 운운한다면 제주도민을 다시 한번 우롱하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대표는 "국방부와 해군은 해군기지 건설 추진이 공개적으로 이뤄지던 지난 2005년 이후 기회만 되면 '주민동의'를 전제로 한 해군기지 추진을 약속해 왔다"며 "김성찬 총장도 2009년 해군기지 후보지 선정문제와 관련해 '주민동의 지역을 최우선으로 선정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강정마을이 과연 주민동의하에 이뤄지고 있는 지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 대표는 "절차적 정당성이나 국민에 대한 진정성있는 자세보다 오로지 무조건적인 건설로 밀어부치면 된다는 식의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대다수 도민은 더 이상 신뢰를 갖지 않는다"며 "참모총장은 무엇보다 겸허하고도 진지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부터 먼저 약속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