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제3차 항만계획에 화순항 ‘대형선망’물양장 반영
지역경제 파급효과 3600억 ‘막대’…해경전용부두 설치 “수용”

▲ 제3차(2011~2020) 전국 연안항 기본계획안(제주 화순항) 계획평면도. ⓒ제주의소리

제주해군기지 1순위 후보지로 물망에 올랐던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이 연간 36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고등어 대형선망을 유치할 수 있는 고지를 선점했다.

이와 함께 국가관리항으로 지정돼 ‘해경전용부두’도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25일 오후 안덕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제3차 전국 연안항 기본계획(화순항) 사전환경성 검토보고서(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갖고, 화순항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초안)에는 고등어 대형선망 어선의 거점으로 삼기 위한 물양장(200m) 시설 계획도 잡혀있다. 이는 당초 거론되던 150m 규모보다 확대된 것이다.

이와 함께 제주연안 및 공해상의 해상사고, 해상범죄 등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해경전용부두(접안시설 380m, 호안 136m)도 건설한다.

이 밖에 항내 정은 확보 및 모래유입에 따른 매몰발지를 위한 방파호안(340m)과 방파제(310m), 이안제(400m)도 축조된다.

이를 위해 공유수면 11만8827㎡를 매립해 향후 개발 가능한 배후부지까지 확보하게 된다.

화순지역 주민들은 이러한 국토부의 항만기본계획(화순항)에 물양장 시설이 반영되자,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등어 대형선망 유치’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었다.

구체적인 투자계획이 잡혀있지 않지만 지난 6.2선거 당시 현명관 후보의 공약이었던 점을 감안해 파급효과는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다.

고등어 대형선망 유치 공약은 제주 앞바다에서 잡히는 고등어 30만톤 중 1%만 제주에서 처리되고 있고, 나머지는 부산에서 처리되고 있는 점에 착안한 공약이었다.

당시 현 후보는 고등어 대형선단 유치를 통해 전진기지화 했을 경우 1만5000명의 고용창출과 2조원의 경제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만약 화순항에 물양장 시설만 갖춰지면 현재 부산에 적을 두고 있는 고등어 선망이 대부분 제주로 내려올 가능성이 높다. 제주에서 가공이 이뤄질 경우 선단 1통(6척)이 연간 절약할 수 있는 유류비만 10억~15억원 정도이기 때문이다.

선단 2통(12척)만 제주에서 작업하더라도 1000~2000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3600억원 정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제주의 생명산업이라고 하는 감귤산업의 한해 조수익은 6000억원 내외다.

이와 관련, 구성지 제주도의원(안덕)은 주민설명회 직후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고등어 대형선망만 유치하게 되면 지역의 산업구조 자체가 개편될 수 있다”면서 “지역주민들이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지역분위기를 전했다.

대형선망 유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산선망조합에서 제주에 물양장 시설만 갖춰지면 막대한 기름 값을 쏟아부어가며 굳이 부산까지 갈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면서 가능성을 높이 봤다.

국토해양부는 이날 제시된 주민의견 등을 반영한 뒤 6월쯤 기본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우선순위에 따라 올해부터 2020년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