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위원장. <제주의 소리 DB>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강창일 의원(민주당, 제주시 갑)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를 향해 독도를 일본 영토로 왜곡 기술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승인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성명서에서 "일본의 거듭된 독도 영유권 주장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도발행위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와 신뢰관계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양국의 미래관계에 심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강 의원은 이어 "대지진의 피해를 돕고자 한 우리 국민의 성금 모금 등 모처럼 이뤄지던 화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한국 국민의 우정을 배신하는 망동을 즉각 중단하고, 상호이해와 진정한 상생의 시대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정부가 '교과서 집필 때 이웃나라를 배려하는 기술을 하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다며 '근린제국조항'을 준수하라고 촉구한 뒤 우리나라 정부에 대해서도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독도특위는 오는4일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어 국무총리실, 외교통상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문화재청 등 소관 부처의 대응책을 점검하고 일본 정부의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과 검정승인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