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제주대학병원이 본격적으로 선택진료제를 시행하면서 이의 저지를 위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경실련도 "선택진료제 취지에 맞는 조건을 갖출 때까지 선택진료제 시행을 보류하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강경선·한림화, 이하 제주경실련)은 19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제주도는 도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전국 주요 병원의 평균 비급여 수익을 보면 약 219억원(서울대 경영연구소, 2002년 기준)으로 이중 선택진료제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7.4%인 38억원"이라며 "이 비용을 제주대학병원측은 병원을 이용하는 도민들에게 전가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국 제주대학병원은 '국립대학병원설치법'에 명시된 대로 '국민보건 향상'에 병원운영 목적을 두지 않고 '도민생활 악화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대학병원이 실시하는 선택진료제는 모든 경제적 부담을 도민에게 전가하게 되며 선택진료제의 취지에 부합하는 요건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제주대병원의 선택진료제 시행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제주경실련은 제주대학병원의 선택진료제 반대활동을 펼치고 있는 '선택진료제 도입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 지지의사를 밝히고 "재원확보 목적을 위한 편의적 발상에 근거한 선택진료제를 보류하라"고 제주대병원측에 촉구했다.

또 "제주도 당국은 제주대학병원 지원을 통해 도민 의료서비스를 강화하는 방안들을 강구하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대학병원 설립허가를 승인한 중앙정부에도 제주대학병원이 자생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