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위령제 참석 후 강정 방문...주민들 요청에 "논의 후 검토"

▲ 해군기지 예정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한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와 당직자들. ⓒ 김혁남 Facebook

민주노동당이 제주 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법적, 절차적 하자 등에 대해 중앙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정희 대표를 비롯한 중앙당 당직자들과 제주도당 현애자 위원장, 강경식 제주도의원 등은 3일 제63주년 제주4.3사건희생자위령제에 참석한 직후 지역 최대 현안인 해군기지 예정지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전격 방문했다.

해군기지 건설 현장을 둘러본 뒤 오찬을 겸해 마을 주민들과 마주한 이 대표는 강동균 회장 등 주민들이 "벼랑끝에 서 있다"며 진상규명 등 도움을 요청하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제주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 취소를 의결한 마당에 예전처럼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이 말고도 환경영향평가, 문화재 조사 등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평화의 섬, 인권의 섬이 돼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에 공감한다"며 "이런 문제를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화답했다.

현지 음식점에서 이뤄진 만남은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이 대표는 진상조사단 구성 요청에 대해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당이 책임있게 하려면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논의 후에 말씀드리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군기지 문제를 재검토하도록 촉구하기 위한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담긴 해군기지 관련 조항의 삭제 노력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정안에는 해군기지 주변지역 지원 근거가 담겨있다. 주민들은 이 조항이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자신들을 달래기 위한, 알맹이 없는 면피용으로 보고 있다.

만남 직후 이 대표는 <제주의 소리>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주민들을 여러차례 만났지만 강정마을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그분들의 간곡한 바람을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들을 위해)할 수 있는 건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진상조사 등)구체적인 방안은 내부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