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건설중단 ’불가’ 밝힌 김황식 총리에 공개 질의

3일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 중단 요구와 관련, ‘불가’ 입장을 천명한 김황식 국무총리에 대해 서귀포시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가 “지금의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주민의사를 무시하고 온갖 편법과 탈법, 불법 수단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즉각 반발했다.

강정마을회는 또, “해군기지는 겵코 평화의 섬 제주와 양립할 수 없는 사업”이라며 이에 대한 총리의 공식입장을 공개 질의했다.

강정마을회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김황식 총리에 대해 △강정 제주해군기지의 안보적 정당성 있나?△입지선정 적절한가? △절대보전지역 해제 처분 적법한가? △제주지역 발전계획이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정당한 보상인가?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의하고 나섰다.

우선 강정마을회는 공개질의에서 “어제 국무총리께서는 4.3 추모행사에 참석한 후 만찬을 겸한 제주지역 각계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해군기지추진과정에서 도민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 미숙함에 대해선 죄송하다는 말은 하셨지만 공사 중단은 하지 않겠다고 해 강정주민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강정마을회는 서귀포지역신문인 서귀포신문이 지난 2009년 강정마을 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예로 들며 “해군기지 갈등으로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이 생겨 10명 중 4.3명이 자살을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정부의 해군기지 건설 강행은 제2의 4.3비극이 초래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강정마을회는 지난 3월 31일 우근민 지사에게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요구할 때 해군기지가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하고, 입지 선정이 적정하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치고, 제주도민에게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평화롭게 들어와야만 지역갈등과 도민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국가 간 불필요한 군비경쟁과 긴장을 유발시킬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전쟁도발이라는 누명마저 뒤집어 쓸 수 밖에 없고, 그런 상황에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제주도민의 피로 갚아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정부가 제주해군기지 인센티브로 추진하겠다는 지역발전계획에 대해서도 “자칫 잘못하면 지역발전계획은 아름다운 강정마을의 환경을 파괴하는 난개발만 초래하면서 건설업자의 배만 불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반발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는 4.3의 아픔을 간직한 섬으로서 국가권력의 잘못으로 수많은 피를 흘렸던 제주도에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 강행은 또다시 고통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설령 민주적이고 올바른 절차에 따라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정당한 보상이 따른다 해도 해군기지 건설사업으로 인해 제주도민이 감수해야 하는 피해는 너무나도 크다”면서 반대 뜻을 강력히 피력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