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청, 제주시청 "지역 주민 문제" 밝혀

합의서 도용 사태로 번진 '제주항 어항분구' 방파제 시공 사업 문제가 관계 당국이 '지역주민 문제'로 돌리며 소극적 자세로 일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제주시청과 제주항만청 등 관계 당국이 소극적 태도로 인해 지역 해녀들의 피해는 물론 지역 주민간 불화까지 예견되고 있다.

제주시청은 24일 건입동 잠수회 해녀들을 만나 "합의서 도용은 지역 주민들의 문제다"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만청도 "합의서가 위조됐다면 도용한 제 3자를 고소하라"며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제주시청의 경우 당시 합의서에 입회자 자격으로 참여해 합의서 도용으로 난감한 입장인게 사실이다. 그러나 제주시청은 지난 10일 약속한 당사자간 면담도 성사해내지 못해 사태 해결 적극적인 자세를 엿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건입동 잠수회 고성희 회장은 "제주시민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제주시청은 물론 관계 당국은 지역 주민들의 문제로 떠넘기고 있다"며 "그렇다면 공사 중지 시위를 진행하는 수 밖에 없지 않냐"며 관계당국이 해결은커녕 책임 회피로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성희 회장은 "제주시청은 지난 10일 약속한 시공사측과 항만청 등 대면 면담은 사실상 포기 했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와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제주항 어항분구 사업 중 합의서가 도용된 서쪽 방파제 150m 철거 작업은 예정되로 강행되고 있으며 지역 해녀들은 지난 9월 25일부터 공사로 조업이 어려워 조업을 포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