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해군에 편서 서서 도민과 싸우려 하나” 재의 요구 철회 ‘촉구’

▲ 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동의의결 취소 의결’에 대해 ‘재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강정마을회가 “해군의 편에 서서 도민과 싸우려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물리력을 앞세운 해군기지 건설공사 강행에 대해서는 ‘제도적 폭력’으로 규정하고,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는 결의도 다졌다.

강정마을회는 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근민 지사는 국책사업이라면 절대보전지역을 불법적으로 해제해도 된다고 생각하는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앞으로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만 달면 한라산 내 절대보전지역도 해제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하고는 “이번 재의 요구는 자연환경 보전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법을 시정하는 차원에서라도 재의 요구를 즉각 철회하고, 절대보전지역 지역 해제 처분을 직권으로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절대보전의 불법적인 해제 외에도 국가안보상의 필요성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 강동균 마을회장. ⓒ제주의소리
강정주민들은 “사업의 주체도 아닌 도지사가 회유와 공작을 통해 편법적으로 입지를 결정했을 뿐만 아니라 공사 또한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강제연행까지 불사하며 강행하고 있다”면서 이를 제도적 폭력으로 규정했다. 이를 4.3의 숭고한 정신인 평화와 인권을 짓밟는 처사라고까지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들은 제주도의회에도 해군기지 관련 공개적인 정책토론회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들은 “우근민 지사에 대한 일말의 기대도 버리겠다”면서 “민의 전당인 제주도의회에 공개 토론회를 제안한다. 구체적인 토론회 방식에 대해서는 의회와 협의해 결정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 회장은 “우리는 합법적 틀에서 저항 운동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런데도 정부 해군은 힘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국가의 공권력, 제도적 폭력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며 “계속 이렇게 밀어붙인다면 모두 죽을 각오로 반대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용인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참담한 심정이다. 정말 벼랑 끝에 선 기분”이라며 “이렇게 해군기지 공사가 강행이 된다면 주민들을 저항을 할 것이고, 결국 한 사람, 두 사람 감옥에 갈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저도 감옥에 가겠다. 같이 저항하고, 같이 끌려가겠다”고 거들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문대림 의장실을 방문, ‘공개 정책토론회 제안서’를 제출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