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5당, 조사결과 공개-TV토론 개최-해군.시공사 형사고발

▲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제주지역 5개 야당의 공동 기자회견.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2일 연석회의를 가진 제주지역 5개 야당이 진상조사 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제시했다. 건설공사 과정에서 불거진 주민 폭행 의혹과 관련해 해군과 시공사에 대한 고발 방침도 밝혔다.

민주당, 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5당 제주도당은 25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일 연석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보다 상세히 전했다.

야5당은 우선 국방위원회, 국토해양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문화체육관광 방송통신위원회 등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조속히 꾸리기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해군기지 입지가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정됐는지, 절대보전지역 해제가 정당했는지, 공사 강행 과정에서 해군과 시공사의 불법.부당 행위가 있었는지, 해군이 주민들을 갈라놓았는지 진상을 파악하기로 했다. 진상조사 결과는 대 도민 보고회 형식을 빌어 도민사회에 공개한다.

▲ 왼쪽부터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박주희 부위원장(제주도의원), 진보신당 제주도당 이경수 위원장,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현애자 위원장, 창조한국당 제주도당 송창권 위원장, 민주당 제주도당 안창흡 정책실장.
이들은 "이웃과 친척은 물론 형제끼리도 원수가 된 강정마을의 공동체를 회복하려면 무엇보다 해군기지 추진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진상조사와 별도로 야5당 주최로 TV 공개토론회도 갖기로 했다. 토론회의 구체적인 내용은 강정마을회와 상의해 결정한다.

야5당은 "강정마을회가 도민 앞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토론회 개최 배경을 언급했다.

진상조사와 토론회를 마친 후엔 강정마을 공동체의 회복과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군기지 공사 과정에서 주민 폭행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선 범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야5당 명의로 시공사인 삼성과 해군을 형사고발키로 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기자회견에서 해군이 시공사인 삼성건설을 앞세워 주민들을 폭행했다고 주장했다.

야5당은 오는 27일 강정 공사 현장과 해군기지사업단, 삼성건설, 서귀포경찰서장, 제주경찰청장, 도지사 방문 일정도 잡아놓고 있다.  

해군에는 즉각적인 공사 중단을, 삼성건설에 대해선 폭행 공개사과와 주민들에 대한 무더기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할 계획이다.

도지사에겐 공사 중단과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진지한 노력을 촉구한다.

경찰에 대해선 공권력 행사 자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들은 각각 공사현장과 옥중에서 단식 농성중인 신구범 전 지사와 영화평론가 양윤모씨에 대해 단식 중단도 요청하기로 했다. 건강을 염려해서다.

야5당은 "해군기지는 찬반을 떠나 강정마을 공동체의 회복이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한 과제"라면서 "따라서 야5당은 공동체 회복에 가장 중점을 두고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자회견에는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박주희 부위원장(제주도의원), 진보신당 제주도당 이경수 위원장,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현애자 위원장, 창조한국당 제주도당 송창권 위원장, 민주당 제주도당 안창흡 정책실장이 참여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