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차원 진상조사·정부의 대양해군 정책 포기 환경변화”...공사중단 촉구

제주해군기지 예정 부지인 강정마을회가 2일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에 대한 우근민 도지사가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밝힌 데 대해 “특별법 통과가 새로운 전기가 되기 위해서는 공사 중단부터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쓴 소리를 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근민 지사가 마치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다 된 것처럼 전제해 놓고, 실효 여부도 불투명한 특별법 통과를 놓고 ‘새로운 전기’운운하는 것은 강정마을 주민들을 또 다시 우롱하는 것일 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강정마을회는 지난 4월 초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해군기지 관련 조항의 삭제를 요구한 바 있다. 이름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일 뿐 실상은 군사기지라는 것. 더구나 원칙적으로 주민분열을 일삼으면서 추진되고 있는 해군기지 건설문제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는 이유로 관련 조항의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당분간 공사를 중단해달라는 요청조차 거부한 채 강행하는 마당에 어떠한 갈등관리가 가능한가”라고 되묻고는 “야5당이 합세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계획하고 있고, 정부조차 대양해군 정책을 포기하는 마당에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마치 다 된 것처럼 전제하는 것은 강정주민들을 또 다시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새로운 전기’를 운운하기 이전에 ‘공사 중단’ 요구부터 할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우 지사 스스로 특별법 통과가 새로운 전기로 삼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공사중단부터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해군의 막무가내 식 공사강행은 방치한 채 특별법 통과를 두고 ‘새로운 전기’운운하는 것은, 정당성은 포기한 채 공사에 혈안이 되어 있는 해군의 입장을 두둔하는 결과밖에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