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자문위원과 수억 용역 수의계약 ‘특혜’ 의혹

[국정감사] 이장우 의원 “사적 이익 위해 자문한 커넥션” 감사원 감사 요청

2014-10-16     좌용철 기자

▲ 이장우 국회의원. ⓒ제주의소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1000만원 이상 연구용역을 자문위원이 대표이사이거나 소속되어 있는 업체와 12건씩이나 수의계약을 해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국감장에서 감사원에 정식 감사를 요청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와 실제 감사원 감사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장우 의원(새누리당)은 16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JDC 국정감사에서 수의계약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이 의원에 따르면 JDC는 최근 5년간 전·현직 자문위원과 12건의 연구 및 설계용역을 수의 계약으로 용역을 발주했다.

JDC는 올해 감사품질자문위원인 오 모 의원이 대표이사로 있는 회사와 1200만원의 설계용역을 수의계약 했고, 민관합동 투자유치 외부전문가 T/F팀의 김 모 의원이 소속된 업체와는 품질평가 명목으로 2200만원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또 면세점 영업, 광고 및 홍보마케팅 자문위원인 김 모 의원의 소속사와는 만족도 조사 용역을 내세워 1900만원의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또 같은 김 모 의원과 서비스 스맵제작 명목으로 2000만원의 수의계약을 맺는 등 모두 4건의 수의계약이 현직 자문위원이 속해있는 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졌다.

이장우 의원은 “전·현직 자문위원이 속해있는 연구소나 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었다는 것은 사실상 특혜”라며 “자문하면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용역을 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국토교통부도 이를 감사해서 결과를 보고하라”고 국토교통부 관계관에게 주문했다.

이 의원은 또“수의계약 내역을 보면 엉터리도, 이런 엉터리가 없다. 일종의 커넥션”이라며 박기춘 위원장에게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 의뢰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한욱 JDC 이사장은 “분명히 잘못됐다. 다만 문제는 뒤늦게 파악했다.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