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찾은 아·태 지역 항공사 대표들 "지속 성장"

2018-10-19     이동건 기자
아시아·태평양 항공사 대표들이 제주에 모였다. 2003년에 이어 15년만이다. 

19일 제주칼호텔에서 제62차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 사장단 회의가 열렸다.

전날부터 이틀동안 대한항공 주관으로 열린 행사에는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을 비롯한 각 항공사 사장단,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 전 세계 항공·관광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회의를 주관한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은 “세계 항공업계 성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주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각종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AAPA에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 AAPA 사장단 회의에서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회의에서 AAPA 소속 15개 항공사 최고경영자와 사장 등은 다양한 항공업계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우리나라 대표 관광 자원인 제주를 아시아와 태평양 등에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 

AAPA는 1966년 아시아·태평양지역 항공사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설립된 국제협력기구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우리나라 항공사를 비롯해 싱가포르항공, 일본항공, 캐세이패시픽항공, 말레이시아항공 등 15개 항공사가 회원이다. 본부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있다.

회원사들이 돌아가며 매년 사장단 회의를 주관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15년만이다.
이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공사들의 안전, 영업환경, 업무 표준화 등 전반적인 의제를 다루는 등 항공산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