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中정협 푸젠성위원회 우호교류 협정 체결

2019-12-27     좌용철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강철남, 김창식, 부공남 의원, 오정훈 의회사무처장은 12월26일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를 방문해 양 의회간 상시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우호교류 각서를 체결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와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가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강철남, 김창식, 부공남 의원, 오정훈 의회사무처장은 12월26일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를 방문해 양 의회간 상시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우호교류 각서를 체결했다.

이어 푸젠성위원회 최옥영(崔玉英) 주석 등 주요 관계자들과 양 기관의 공동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 인민정치협상회는 인민대표회의와 함께 ‘양회’로 불리며, 정치․경제․문화 등 중요문제의 정책결정에 대한 협상과 국가와 지방의 업무에 대한 건의와 비평 및 민심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우리나라 지방의회의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과 최옥영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 주석은 12월26일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했다.ⓒ제주의소리

김태석 의장은 인민정치협상회의와의 회담에서 양 기관간 상호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상호 지역별 특화된 부분에 대한 해당 위원회 간의 벤치마킹 등을 통해 제주도의회와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 간 상시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자고 제안했으며, 민간차원의 문화 교류기회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9월에 제주도의회를 방문한 인민정치협상회의 푸젠성위원회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졌다.

방문단은 푸젠성 지역 인민정부 교육청 푸젠성위원회, 문화청, 푸저우 개발단지 등 교육, 문화, 경제관련 주요 시설을 둘러보는 한편 푸젠성 인민정부와의 교류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