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원전 오염수 방류 제주수산업 위기..추경예산 전무”

임정은 의원, “추경예산에 제주 1차산업 대응 예산 전무” 선제적 대응 주문

2021-06-02     좌용철 기자
임정은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편성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대응 예산이 전무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은 2일 제주도가 제출한 제1회 추경예산안 중 해양수산국 소관 심사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제주도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임 의원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제주지역 1차 산업 중에서도 해양수산 분야에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방사능 오염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이 뭐냐”고 따져 물었다.

임 의원은 또 “제주산 수산물에 대해서까지 소비 위축이 우려되는데도 이번에 편헝한 추경예산안에는 관련 대응예산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면서 “관련 예산을 미리 확보해 사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양홍식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지난 현안보고 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단계별 대응계획을 추진 중”이라며 “분야별 피해조사 및 단계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원전 방사능 오염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및 제주산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응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