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보수단체 간담회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한다...민군복합형으로 해야"

   
제주지역 보수단체도 현재의 해군기지가 아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제주도는 14일 오후 4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2층 회의실에서 재향군인회, 무공수훈자회, 경우회, 자유총연맹 등 제주지역 보수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도에선 차우진 제주도 기획관리실장, 양병식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추진단장이 참여했고, 홍석표 해군기지 추진위원장 등 보수단체 대표 40여명이 참여했다.

양병식 추진단장은 기본협약서를 이중으로 작성한 문제와 15만톤급 크루즈 2척의 동시접안 문제에 대해 보수단체 대표들에게 설명했다.

이에 대해 보수단체 대표자들은 "제주도가 잘못된 부분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한 것이 아니냐"며 "15만톤 크루즈가 들어올 수 없는 여건이 못된다는 것을 사전에 알지 않았느냐"고 타박했다.

양 단장은 "국무총리실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제주도민에게 약속한 사항으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되는 줄 알았다"며 "하지만 올해 9월 국회 예결소위 조사 활동을 벌이는 과정에서 협약서 명칭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 양 단장은 "제주항 신항이 개항됐는 데 8만톤급 크루즈 선석이 510m인데 강정에 들어서는 해군기지는 518m 밖에 안된다는 점을 착안해서 전문가들로부터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문제가 있다는 점을 알았다"며 "우근민 지사가 국무총리실과 국방부, 국토해양부에 직접가서 재검증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차우진 실장도 "15만톤 크루즈 2척 동시접안 문제에 대해 세부적인 설계 자료가 미흡했던 게 사실이며, 그동안 전임도정이나 저희 실무자들이 전혀 감지못한 잘못이 있다'며 "해군에서 방파제 공사를 위해 시험발파를 하기 시작했는데 무리인 줄 알면서도 공사가 시작되지 않았으니 바로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부경우회장은 "이명박 대통령도 제주해군기지가 아닌 '민군복합형'이라는 말을 사용했다"며 "크루즈 선박 15만톤 2척이 접안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이 있느냐"고 물었다.

차 실장은 "2008년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동시에 입출항이 가능한 관광미항으로 건설한다고 공식 발표했다"며 "그에 따라 협약서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경우회장은 "개인적 생각에는 잘못된 것은 바꿨으면 한다"며 "계획대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공수훈자회 대표자도 "문제되는 것은 과감히 혼신의 노력 다해서 해결해야 한다"며 "명실공히 민군복합형 기지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