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N아태군축센터, 7~8일 제주서 '국제군축비확산회의' 열어
강정주민들 "강정 투쟁은 군비감축 모델"..항의서한 외통부 통해 미국측에 전달

   
▲ 7일 제10회 국제군축비확산회의가 열리는 제주신라호텔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제주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7일 오후 ‘제10회 국제군축비확산회의’가 열린 제주 신라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해군기지 반대운동은 전 세계 군비 감축을 촉구하는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군축비확산회의는 한국과 유엔 아태평화군축센터가 공동 주최로 이날부터 8일까지 열린다. 이날 회의에는 미국을 포함한 각국의 군축, 외교 관련 관계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들은 “군축과 비핵 확산을 위한 과거와 미래를 논의하는 국제군축비확산회의 취지에 비춰 봤을 때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항의서한을 주최측에 전달하려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단체들은 또 “제주는 1948년 제주 4.3 항쟁으로 인한 양민학살이 미군정의 승인 아래 남한 경찰과 군대에 의해 자행된 역사적 아픔이 있었다”며 “제주는 오늘날 공격적인 한미 군사동맹 때문에 또 다시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서 “제주 해군기지는 이지스 탄도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터전이 될 것이고, 수 십대의 핵 잠수함, 대형 구축함, 핵 항공모함을 수용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단체들은 “세계는 미-중간의 군사 대치를 원하지 않는다”며 “제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평화 캠페인은 전 세계 군비감축을 촉구하는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여러분들이 회담에서 논의하게 될 ‘군축과 비핵확산을 위한 과거와 미래’의 취지에 비추어 보더라도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저희들의 간절한 바람에 함께 호응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회견과 동일한 내용의 서한을 회의 참가자들에게 전달하려 시도했다. 특히 미국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전달하기 위한 영문 서한을 따로 작성하기도 했다.

   
▲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해군기지 반대단체 소속 회원들을 호텔 직원들이 가로막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하지만 호텔 관계자들이 이들의 진입을 저지하자 1시간 넘는 대치가 계속됐고, 3시15분경 외교통상부 관계자가 나와 서한을 전달 받는 것으로 큰 충돌 없이 상황은 일단락 됐다.

고권일 위원장은 “미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서한을 직접 전달하려 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외교통상부 관계자들이 서한을 미국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