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복지안전위, 중증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 제도개선 ‘주문’

▲ 17일 열린 제288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복지안전위원회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 비례대표)이 질의를 하고 있다.
제주도내 중증장애인의 절반가량이 매월 50만원에도 못 미치는 소득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속개된 제288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복지안전위원회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 비례대표)은 도내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자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도내 등록 장애인 중 1~2급 중증장애인 263명을 대상으로 10월1일부터 10월28일까지 인터뷰와 종이설문을 병행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69.1%는 미취업 상태였다. 경제활동자 비율은 17.9%에 그쳤다. 응답자의 51%의 가구가 월 50만원 이하의 소득을 생활하고 있었다.

현재 1급 장애인에게 지원되고 있는 활동보조서비스도 장애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활동보조 서비스 이용자와 비용자의 삶의 질 비교시, 이용자들의 자기욕구실현능력, 적응성, 자존감 등에서 모두 삶의 질이 높게 나왔다.

보조공학과 관련한 제도개선 질문에는 응답자의 28.7%가 ‘무상지원보조지구 지원확대’는 꼽았다. ‘지원대상자 확대’는 22.6%, ‘보조공학기기서비스지원센터 설치’는 22.4%다.

박 의원은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도내 중증장애인의 경제수준이 매우 열악하다”며 “복지에 있어 고용이 중요하다는 점도 설문을 통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보조기기 등은 중증장애인들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다”며 “신체능력을 보완해주는 제도지원 확대와 전문기관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정숙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와 관련, “보조기기 지원 예산 4500만원이 반영됐고, 내년도 예산서 확보해 나가겠다”며 “이를 토대로 계획을 수립하고 홍보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