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제주도당, 산후조리원 등 출산 시설 부족 이유서귀포시 임신부들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필요성 공감

▲ 민노당 제주도당이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발표한 '서귀포시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연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서귀포시 지역 임신부 상당수는 제주시 등 다른 지역에서 출산하고 있다. 이날 보고서 발표에 참석한 (왼쪽부터)고승환 농민부위원장, 현애자 도당위원장, 김영심 제주도의원, 고용빈 사무국장.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지난해 태어난 서귀포시의 영유아 상당수가 제주시 등 다른 지역에서 출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이 23일 오후 발표한 ‘서귀포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연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출산 관련 시설의 부족이 서귀포시 임신부들의 ‘원정출산’을 부르고 있었다.

현재 서귀포시 지역엔 산부인과 병의원 6곳, 보건소 3곳 등이 있으나 산후조리원은 전혀 없는 상태. 제주도내 산후조리원 8개 모두는 제주시에 몰려 있다.

게다가 분만이 가능한 병의원은 서귀포의료원과 H산부인과, J산부인과 등 3곳 뿐이다.

이날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위원장은 “산후조리원 이용을 계획하고 있는 임신부들은 보통 산후조리원과 가까운 병원에서 분만을 하기 때문에 임신 기간부터 제주시로 진료를 다녀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수치로 확인된다. 지난해 서귀포시 출생 신고자는 1416명인데 반해 서귀포시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태어난 출생아수는 254명에 불과했다. 즉, 1000명이 넘는 서귀포시 아이들이 지역 바깥에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 지역 가임 여성들을 대상으로 산후조리 실태를 묻는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됐다.(서귀포 거주 가임여성 대상, 응답 건수 348건)

서귀포시의 출산·산후조리 시설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83.9%로 집계됐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비용이 부담돼서’ 55.7%, ‘산후조리원이 멀어서’ 30.5%가 우세했다.

서귀포시에 공공산후조리원이 필요하냐는 질문엔 97.3%가 그렇다고 답했다.

도당은 지난해 기준 산모수 1378명 중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의향이 995명 가량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약 72.2%에 달하는 비율이다.

현 위원장은 “서귀포시에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효과 및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였다”며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부들의 산후 조리원에 대한 높은 선호도와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에 대한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함께 자리한 김영심 제주도의원(민주노동당)에 따르면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타당성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가 12월 중에 개최될 예정이다. 또 민노당은 조례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은 현재 내년 상반기 착공, 하반기 개원을 목표로 서귀포시 보건소가 중심이 돼 추진되고 있다.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은 2008년 총선 당시 현 위원장이 공약으로 내건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8월 도내 여성단체 관계자들과 제주도의원 간담회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