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강창수 의원, 탐라문화 정체성 확립 주문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강창수 의원(한나라당. 비례대표) ⓒ제주의소리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탐라문화권 정립사업이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없이 이름만 앞세워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속개된 제288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문화관광위원회(한나라당. 비례대표)는 탐라문화권 정립사업의 정체성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민선5기 도정의 공약인 탐라문화권 정립사업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208억8200만원을 투입해 삼성혈과 목관아, 항파두리, 관덕정 등을 복원 정비하는 사업이다.

탐라유산의 유무형 자료 정리와 연구실적 축적은 물론 제주성곽과 칠성대 발굴 등 원도심 재생 사업과 연계한 문화개발사업도 포함하고 있다.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는 탐라문화권 발전기본계획에도 불구하고 관광객이나 도민들이 탐라국의 존재를 알 수 있는 곳이 전무한 실정이다.

옛 탐라국 성주청 자리에 조선시대 목관아 건물을 지어 사적지로 지정하면서 탐라국 중심지에 대한 규명기회가 묵살됐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강 의원은 “탐라문화권 정립사업에 앞서 탐라국에 대한 실체나 성격규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사전 작업없이 탐라문화라는 표현만을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탐라국 존재를 엿볼 수 있는 유적지들이 방치, 훼손되는 것은 중앙사 관점의 문화재 관리정책 때문”이라며 “지방비를 투입해 적극적인 설득논리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동주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이에 “탐라에 대한 시각을 중앙에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전국 문화권에서 제주가 독립적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5차 전국문화권 유적정비 사업 변경시 탐라문화권을 독립적으로 하도록 실무적 접촉이 이뤄졌다”며 “요구사안이 반영되면 중앙의 시각도 달라지고 예산도 확보될 것”이라고 답했다.

탐라문화권 정체성 질의와 함께 강 의원은 각종 조사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관광객 통계의 부실과 전문예술법인 중 지정단체가 적은 이유에 대해서도 따졌다.

강 의원은 "관광산업의 총괄적인 분석과 정책 수립을 위해 기초통계 산출 시스템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며 "제주도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전문예술법인단체를 적극 육성하라"고 주문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