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미술단체들, 행정사무감사서 지적된 각종 의혹 해명 요구

▲ 제주지역 미술단체들이 도립미술관의 투명한 운영을 촉구하며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근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제주도립미술관 관련 각종 의혹에 대해 제주지역 미술인들이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미술협회제주도지회와 탐라미술인협회, 한국미술협회서귀포지부는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립미술관은 의혹이 제기된 내용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부현일 관장은 관장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의혹은 세 가지다. △소장작품 구입비(2009년~2011년) 은폐·축소 △관장의 작품수집심의위원 참여로 인한 심사 객관성 상실 △심사 과정 누락된 작품 구입 등이다.

‘소장작품 구입비 은폐·축소’ 의혹은 도립미술관이 2009년 작품 구입비를 1차 보고서에선 7억9900만원으로 보고했지만 2차 보고서에선 12억1610만원으로 제출하면서 제기됐다.

때문에 김진덕 제주도의회 의원은 도립미술관 측이 소장작품 구입 예산 집행 상황을 축소·은폐하려 한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현일 관장이 도립미술관의 작품수집추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어 심사 객관성을 잃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부 관장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작품수집추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의원은 “관장이 위원회에 참여하다보면 본인의 입김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공공미술관을 균형 있게 운영해야 할 관장의 태도를 잃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작품 구입 과정서 심사 과정 누락’ 관련된 의혹은 도립미술관 운영위원으로 있는 제주대 임 모 교수의 작품을 심사 과정 없이 1억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한 것이다.

미술단체들은 “도립미술관 개관 이후 최초로 개방형 도립미술관장에 임용된 부현일 관장은 제주 미술계에 큰 기대를 줬지만 지금은 독단적인 미술관 운영행태와 탁상행정으로 제주 미술인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미술단체들은 “도립미술관을 제주도민들에게 돌려 달라”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요구했다.

△도립미술관 소장작품 구입비를 밝혀 달라 △부현일 관장은 공식 사과와 함께 관장직에서 사퇴하라 △제주대 임모 교수의 작품 구입비에 대한 심사자료와 회의록, 원 계약자 공개와 운영위원장과 운영위원의 사퇴 등이다.

김성환 제주미협 회장은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다른 미술 단체들과 협의 후 법적 조치를 포함한 보다 강경한 대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