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금부터 지난 11월 16일부터 실시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대한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지난 16일부터 10일 동안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지역교육청, 직속기관 등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1년 1년 동안 주요시책과 사업이 투명하고 정상적으로 추진되었는지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과정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내일의 바른 설계와 결의를 다지는 의미 깊은 과정입니다.

○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교육지표로 바른 품성을 기르는 배려교육, 전문성을 중시하는 진로․직업교육 강화,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외국어교육의 강화, 생명과 인권을 존중하는 평화교육의 충실, 공교육을 내실화 하는 맞춤형 방과후학교 충실,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확대,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 등 크고 작은 주요업무를 추진하면서 수감준비는 물론 감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아울러 짧은 기간 동안 방대한 업무임에도 진지하고 내실 있는 감사를 해주신 여러 위원님들의 열의에 찬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항상 위원님들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감사준비를 위해 세심하게 노력해 주신 전문위원실 직원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 그러면 각 기관별로 감사현장에서 논의되었던 사항들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탐라교육원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학생들을 위한 수련원 운영
탐라교육원 예산을 보면 교원연수 운영비는 2010년도 보다 증액 되었는데 학생수련 활동비는 2010년도 4억 1천만원에서 2011년도 2억 1천 8백만원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수련원이 학생들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고, 이용학생들이 점점 줄어들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부터 프로그램이 식상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운영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거나 형식적인 연수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어떻게 운영해야 학생들을 위한 수련원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 전문기관 용역을 포함하여 다각도로 연구․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설
대학입시에서 수시모집 비율이 정원의 62%에 이르고 있고 그 전형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과 학부모는 매우 혼란스러워하고 있으며 준비를 체계적으로 하려고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있고, 사교육기관에까지 문의를 해야 되는 지경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원뿐만 아니라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도 관심을 기울여 수시모집과 입학사정관제등에 대비하는 교원과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도 개설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주교육과학연구원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제학력갖추기평가 개선
2010년 행정감사 시 제학력갖추기평가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어 이에 대한 심층분석을 하고 그 개선 방안을 주문했는데 내새울 만한 개선방안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제학력갖추기평가에 대한 설문조사도 평가의 타당성에 대한 질문을 하지 않고 평가시행을 전제로 시행방법만을 묻는 적합성이 결여된 설문조사입니다. 따라서 제학력갖추기평가를 계속 시행할 건인지에 대하여 재 검토가 필요하며, 꼭 시행해야 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인성교육과 어떻게 연계하여 상관도를 높일 것인지, 평가문항 개발 및 평가시행에 대하여 면밀하게 검토한 후 시행하기 바랍니다.

둘째, 학교평가위원 중 외부위원 위촉 이행
학교평가 계획에 따르면 학교평가위원 중 외부위원을 30% 이상 위촉하여 운영하게 되어 있으며, 외부위원은 퇴직교원, 교육전문가, 학부모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11년도 평가위원은 5팀 중에 2팀에는 학부모 대표를 1명씩 위촉하고 있지만 대부분 전현직 교원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초 계획한대로 평가위원 중 외부위원 구성비를 높여 학교평가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서귀포학생문화원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다양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 개발
서귀포학생문화원 야영장의 프로그램을 보면 일정별로 1박2일, 2박3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 운영이 초․중․고등학교와 성별로는 구분되어 있지 않고 거의 대동소이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어 청소년의 성장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천 시 프로그램의 종류도 미흡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우천 시 다목적 수련관을 이용한 프로그램, 특색있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다시 찾고 싶은 야영장이 되도록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학생을 위한 도서관 운영 방안 강구
서귀포학생문화원의 예산현황을 보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전체 예산이 56% 증가하고 있는데 학생문화원 운영비와 평생교육에 대부분 편성되고 있고, 학생을 위한 수련활동이나 도서관 운영비는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도서관 운영비는 전체예산이 40%를 차지하고 있는데 2011년에는 14%로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문화원인데 평생교육에만 치중하지 말고, 읍․면지역까지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강사 초청,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그 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업무조정 검토
2011년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의 초과근무 현황을 보면 특정부서의 업무 담당자들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교육청에서는 업무가 특정부서에 지나치게 부과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며, 업무 조정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적정한 인원 배정과 부서별 업무분장을 면밀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학력향상 및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 강구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의 주요 현안사업을 보면, 학력을 중시하고 있고 역점과제도 으뜸 학력학생 육성입니다. 하지만 제학력 갖추기평가 결과 영어과목과 수학과목에서 제주시 동지역에 비해 점수 낮고, 서귀포시 동지역과 읍․면지역의 점수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결과는 만족할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의 학력향상 및 도․농간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유예학생 관리 Wee센터 중심 일원화
서귀포시교육지원청에서 유예학생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의 Wee센터, 자치단체인 서귀포시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서귀포학생문화원의 사랑의 상담실 등에서 동일 학생들을 중복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관리를 일원화하기 위해 교육청 Wee센터가 중심이 되고 그 외의 관련기관들과 협의하여 효율적인 학생상담이 되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력상담이 되도록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주학생문화원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용과 관리 체계화
학생상담자원봉사자가 2011년 29기까지 1,653명 양성되었지만 일선학교에서는 상담인력의 부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일선학교에 나름대로 홍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지만, 일선학교 상담인력 충원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상담자원봉사자의 인력풀을 만들어 운영하고, 활동을 하지 않는 자원봉사자를 찾아내어 상담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관리체계를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둘째, 주5일수업제 대비 철저
주5일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른 학생문화원의 역할이 막중한데 주5일 수업에 대비한 준비와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다. 종전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개선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준비를 철저히 하고, 각 학교에 주5일수업을 대비한 프로그램을 알려주어 학생들이 체험 및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랍니다.

제주도서관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장서소독 철저
최근 방송에 의하면 책 속에는 세균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도서관에서는 훈증소독을 실시하고 있지만 완전한 장서소독은 미흡한 편입니다. 이용자들의 건강과 쾌적한 독서가 가능하도록 예산을 지원받아 장서 소독기를 구입하여 장서소독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제주도서관 분리 확장 이전
제주도서관장을 사서직으로 두고 일선학교 도서업무까지 총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청 6개 도서관 센터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그리나 일반직을 도서관장으로 보하여 혹시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도서관 운영에 충실을 기하지 못할지 우려되는 바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서직을 도서관장으로 보하고 제주도서관을 제주학생문화원과 분리․확장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랍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특수학급 증설 대책 마련
제주시교육지원청 관내의 학교에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많이 있는데 학교 공간 여유가 없다는 명목하에 특수학급이 증설되지 않아 학부모들이 불만이 많습니다. 그리고 국립학교도 특수교육대상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급을 운영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특수학급 증설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주대학교와 협의하여 국립학교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기 바랍니다.

둘째, 학교 홈페이지에 교사의 사진 공개 자율성 부여
학교 홈페이지에 교사의 사진 공개 현황을 보면 전체 91개교 중 전 교직원의 사진이 공개된 학교와 일부 희망자만 공개된 학교, 그리고 교직원의 사진이 공개되지 않은 학교도 있습니다. 사진을 공개하는 것이 초상권 침해나 개인정보 보호의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학부모의 알 권리를 저해하는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괄적으로 사진 미 탑재를 결정하기보다는 교원의 희망에 따라 사진을 올릴지를 결정하도록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비만학생 관리 충실
비만학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학생들의 비만예방 교육은 아직도 매우 미흡합니다. 비만학생 관리는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이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에서는 영양교육, 보건교육, 체육교육이 동시에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만학생 관리와 비만예방 교육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점검하여 매뉴얼을 만들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주국제교육정보원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제주글로벌외국어축제의 활성화
제주글로벌외국어축제를 운영하였는데 지난해와 비교하여 학교들의 참여가 감소되었습니다. 감소된 이유는 자율학교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참여하게 하던 것을 학교의 자율참여로 전환하였기에 감소한 것이라 답변하였는데, 축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율도 좋지만 참여를 권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주글로벌외국어축제를 보다 활성화하고 동참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언론사와 공동주관하는 것과 도내학교와 교류하고 있는 외국학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 그리고 축제 홍보를 강화하는 것 등 활성화 방안을 다양하게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원어민보조교사 활용 극대화
일부외국문화학습관 원어민 회화강좌는 영어만 실시하고 있고, 자기주도학습을 완료한 학생들에게 상급반 편성을 제대로 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관들이 매주 월요일에 휴관하면서 원어민보조교사는 토․일요일 휴무에 이어 사실상 3일간 휴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어민보조교사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월요일을 휴관하지 않거나 휴관일인 월요일 근무 매뉴얼을 개발하는 등 원어민보조교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주교육박물관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직속기관 설립 목적에 근거한 프로그램 운영
직속기관 설치 목적이 모호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주교육박물관, 제주도서관, 제주학생문화원 등 상이한 기관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설치목적에 맞게 업무조정이 필요합니다. 조직 이기주의가 아닌 수요자 위주에 대한 관점으로 조례에 명시된 설치목적에 맞게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둘째, 향토교육자료 수집 노력
제주교육박물관에서는 향토문화에 관련된 자료들을 조사하고 수집하여 보존 및 관리하여야 합니다. 전국 시․도 및 제주도내 초등학교 역사관 등에 보면 역사적․교육적으로 교육가치가 높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2011년도 향토문화 자료 수집 예산은 겨우 5백만 원입니다. 따라서 제주교육박물관에서는 가치있는 향토문화 자료 조사, 수집을 위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최대한 수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소관사항입니다.

첫째, 수시모집에 대비한 대학입시 지도 철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창의적 인재육성’을 교육지표로 제시하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학진학이 정시 위주에서 수시 위주로 전환되고 있음에도 도교육청의 대학입시 지도는 아직도 정시모집에 전념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그렇습니다. 이제 우리의 입시지도를 정시 위주의 진학지도에서 수시 위주로 과감히 바꾸어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 체계적인 논술지도는 물론 시뮬레이션 면접 대비 등 수시모집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기 바랍니다.

둘째, 단설유치원 설립 추진 노력
단설유치원 미 설립 이유를 일부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자, 보육시설연합회에서 반대 의견이 있어 보류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단설유치원 설립의 필요성과 단설유치원이 설립되더라도 사립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운영에 크게 지장을 끼치지 않음을 적극 홍보하여 현재 시지역 단설유치원 설립 여건이 갖춰진 병설유치원에 대해서는 2012학년도에 개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셋째, 소규모학교 통․폐합 관련
소규모학교는 아름답고 자연친화적인 학교로 교사들의 의견은 복식학급 수업만 해결되면 너무 좋다는 이야기를 하고, 주민들은 학교가 없어지면 마을이 없어진다며 학교 통․폐합을 2년만 유예해 달라고 하는데, 도교육청에서는 지역주민, 교사, 도의회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일방적으로 통․페합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학교 통․폐합 추진에 관한 T/F팀을 구성하여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현안 문제점, 장․단점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파악하여 주민들에게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홍보하고, 농어촌 지역 학교에 대한 장기적인 육성대책도 같이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사립학교 교감 및 기간제 교사 임명 관련
사립학교 교감 임용에 있어서 교감 직무대행자를 법인에서 우선 임용하고 차후에 자격연수를 거쳐 자격증을 얻은 후 정식 임용하였는데 최근에 도교육청에서는 교감자격증 소유자가 아닌 사람은 교감 직무대행을 할 수 없다고 하여 사학운영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사립학교 교감이 공석일 경우 교감 자격을 가진 자가 없어 교사를 교감 직무대행자로 법인에서 임명하였을 경우 교육청에서는 교감 직무대행자가 교감 자격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고, 교감 직무대행자가 맡고 있었던 수업은 기간제 교사를 임명하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사립학교 운영과 학생교육에 지장이 없도록 여건을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교육행정협의회 지속적인 운영
지방교육발전을 위해서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의 협조와 소통은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9월에 개최된 교육행정협의회에는 도지사와 교육감이 참석하지 않고 대신 부지사와 부교육감이 참석하여 도민들에게 실망을 안겨 주었습니다. 도청과 교육청간 예산 등 연계하여 추진하여야 할 사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교육행정협의회 운영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내실화 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다음 교육행정협의회에는 도지사와 교육감이 반드시 참석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섯째, 전원학교 지원 포기 등 국고사업 유치 노력
농어촌 전원학교 운영은 전액 특별교부금 사업이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받는 보통교부금 1.57% 이외의 사업으로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에서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주도에 배정된 전원학교 1개교도 신청포기로 인하여배정받지 못하였고, 특별교부금 재원 확보와 소규모학교 환경 조성과 발전 기회를 놓쳤습니다. 앞으로 특별교부금 등 국고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유치노력을 기울여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교육발전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째, 특성화고등학교 체제 개편 적극 추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수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성화고등학생 취업률도 저조하게 나타났으며, 장기적으로는 취업률도 감소할 것으로 자체 분석되고 있습니다. 학생수요에 맞게 특성화고등학교를 일반계고등학교로 전환토록 함과 동시에 특성화고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방안을 추진하여 취업률 제고와 선취업 후진학 등의 산학협력을 강화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여덟째, 학생 진로·직업박람회 개최 및 체험관 건립
요즘의 학생들은 공부에만 치중하다보니 진로나 직업 체험 기회가 거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관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학생 때부터 직업체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대학 선택이나 직업을 선택하여 자신의 삶의 가치를 찾게 됩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지난 11월 18일 서귀포학생문화원에서 서귀포시가 주최로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진로상담교사협의회가 주관하고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서귀포학생문화원 등의 후원하는 진로·직업 박람회가 대단히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 박람회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역할은 대단히 미진했습니다. 앞으로는 도교육청이 주관이 되서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진로․직업체험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하겠으며, 진로·직업체험관 건립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홉째, 공문 없는 연구시범학교 운영
학교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공문과 관련한 조사를 한 결과 과도한 공문서 취급으로 교사 본연의 업무인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응답이 가장 큰 요소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교육청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공문감축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시행하여 일부 감소되기는 하였습니다만 교사들이 현장에서 그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적인 공문감축을 위해서 소규모 학교 1개교를 선정하여 공문 없는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열번째, 기능직 직급별 상향 조정
「지방교육행정기관의 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기능직을 직급별로 정원비율이 상향조정되었고, 타 시․도교육청에서는 모두 이 기준에 따라 상향조정 하였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시행령이 개정된지 몇 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기능직 직급 상향조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한 불이익은 바로 기능직 당사들로 근무의욕 상실 및 사기저하를 가져왔다고 봅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직급 조정을 시행령 개정 기준에 준한 직급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으로 이번 감사현장에서 거론되었던 문제점을 중심으로 말씀드렸습니다.

○ 다음은 감사실시 진행과정에서 느낀 사항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이번 감사는 대체로 수시모집에 대비한 대학입시 지도 철저, 소규모학교 통․폐합 신중 추진, 제학년제학력갖추기평가 개선,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주5일수업제 대비, 특성화고등학교 체제 개편 검토, 공문 없는 연구시범학교 운영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 그런데 일부부서에서 위원이 요구한 감사자료와 상이한 자료를 제출하거나 제출된 자료 내용이 부실하였고, 자료제출이 늦어 타 시․도 교육위원회를 통해 자료를 받았으며,

- 미숙한 업무파악으로 인하여 답변이 적절하지 못하였던 점 등은 시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시간이 부족하여 미진 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2012년도 예산안 심사를 하면서 추가로 확인하고 점검할 예정입니다.

○ 오늘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모두 종료되겠지만 이번 감사를 통해서 지적하고 제시한 정책 대안에 대하여는 적극 검토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고 제도적으로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시정․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기 전에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작성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를 거쳐 보고서 초안을 마련한 후 여러 위원님께 배부해 드리고 위원님들의 의견과 간사와의 협의를 거쳐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10일간에 걸쳐 활발하고 심도 있는 심사를 해주신 동료위원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그리고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자료준비 및 위원님들의 질의에 진솔하게 답변을 해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노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 감사과정에서 다소 불쾌한 질의라든가 적절하지 못했던언행이 있었다면 이것도 제주교육의 발전을 위한 관심과 의욕이 지나치게 높았다는 의미로 생각해서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그러면 감사종료에 앞서 위원님중에 소감을 피력하실 위원님 계시면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 “없습니다” 하면)

○ 집행부에서 하실 말씀이 있으면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 “없습니다” 하면)

○ 그러면 이것으로 2011년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종료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